[여성학] 여성의 정치참여

등록일 2003.04.2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활용 잘 하세요.

목차

1. 들어가며

2. 들어가서
2-1. 한국 여성의 정치참여현실
2-2. 정치적 저대표성은 어디에서 연유하는가?
2-3. 여성의 정치참여 방안
2-4. 정치참여 내용은 어떠해야 하는가.

3.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박근혜를 찍는 게 진보다!" 도발적인 언사로 '박근혜 논쟁'의 불을 당긴 최보은 덕분에 작년은 한국사회에서 여성의 정치세력화에 대한 논의가 진전된 해로 기록되었다. 그리고 여름이 되어 다시 장상 총리서리 임명동의안을 둘러싼 논의가 더해지면서 여성의 정치세력화는 대중적인 화두로 비로소 자리잡을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그뿐이었다. 한국 여성의 정치참여 현실은 변한 것이 없다. 16대 총선에서 역대 어느 국회보다도 많은 여성의원이 선출됐다. 16명이란 숫자는 당시까지 원내 제 3당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던 자민련 의원수 17명에 버금간다. 그러나 그 상대적으로 많아진 여성국회의원들에게서 여성의 권익을 대변하는 모습을 찾아보긴 힘들었다. 문제는 국회의 모습이 한국사회에서 여성이 처한 현실의 한 단면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이는 아직 갈 길은 멀다는 얘기기도 하다.
여성의 정치참여, 또는 정치세력화는 당연한 요구이다. 그러나 그 당연함만큼이나 녹록하지 않은 현실이 가로막고 있다. 다음에서는 여성이 정치적으로 저대표되는 이유를 알아보고, 이어서 여성의 정치세력화가 현시점에서 왜 당위로써 요구되는지, 그리고 그를 위한 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기로 하겠다. 아울러 여성의 정치참여 내용에 대한 생각을 곁들여 '양'과 '질'은 달리 갈 수 없는 문제라는 점을 짚어보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