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로 냉각수의 문제점

등록일 2003.04.27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21세기 과학자들은, 특히 물리학자들은 세상에서 가장 작은 물체가 무엇인지 밝혀내기 위해 연구를 거듭했다. 그래서 발견하게 된 것이 원자이고 그 원자 역시 원자핵과 중성자로 나뉘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내다. 원자핵과 중성자에 대한 연구에서 과학자들은 인류를 핵시대로 접어들게 한 중요한 발견을 해내는데 그것이 핵분열이다. 핵분열이란, 중성자와의 충돌로 원자핵이 두개로 쪼개지는 현상으로 과학자들은 우라늄 원자핵의 분열과정에서 엄청난 에너지가 발생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핵분열을 이용하는 하나의 분야로써 만들어진 것이 핵발전소이다.
핵발전소는 핵분열에 의해 발생하는 열을 이용해서 증기를 발생시키고, 이 증기로 터빈과 터빈에 붙어있는 발전기를 돌려서 전력을 생산하는 전력 생산 시설이다. 핵발전소는 보통 원자로, 증기발생기, 터빈실, 발전기, 복수기로 구성되어 있다. 원자로에서는 핵분열에 의해 열이 발생하는데, 이 열은 증기발생기로 전달되어서 증기를 만들어낸다. 이 증기는 터빈과 발전기를 돌려서 전기를 양산하고 복수기를 통과하면서 냉각된 후에 다시 증기발생기로 되돌아온다. 이것이 핵발전소의 기본 원리이다.
핵발전소의 여러 기관 중 가장 중요하고 위험한 부분이 원자로이다. 이 원자로의 중심이 노심에서 우라늄의 핵분열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