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멕시코의 모든 것

등록일 2003.04.27 한글 (hwp) | 3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멕시코란 나라에 대한 방대한 자료에요..
잘 받아서 보세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신자유주의 정책
2. 이중적인 멕시코 사회
3. 멕시코의 개혁과 변동

Ⅲ. 결 론

본문내용

라틴아메리카 대륙의 다른 나라와 달리 제2차 세계대전이후 오랜 기간 정치적 안정을 유지해왔고 미국도 열렬히 칭송해 마지않던 멕시코의 민주주의 체제가 어느 때부터인지 위기란 꼬리표 붙더니 최근에 와서는 '통치불가능성의 위기'까지 논의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멕시코는 신자유주의 질서의 범람 속에서 두 번째 위기의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보면 1980년대에 가시화 되는 멕시코 제도혁명당 정권의 헤게모니 위기 내지 정치적 위기는 무엇보다도 정권의 안정을 뒷받침했던 정치제도의 매개구조가 더 이상 민중 배재적인 경제 모델과 맞지 않음으로 해서 생긴 협약체제의 변경에서 생긴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전후 수입대체산업화를 바탕으로 형성된 타협국가체제는 더 이상 개방경제 하의 수출주도경제가 강요하는 개혁 프로그램과는 기능적으로 조화를 이룰 수 없는 것이고 정치체제 역시 새로운 형태로 변동할 수밖에 없었다.

1. 멕시코 토지 개혁의 발전 과정
(1) 멕시코 혁명과 토지 개혁
토지 개혁을 정부가 대지주로부터 농민들에게 토지에 대한 제반 권리를 이동시키는 행위라 볼 때 혁명정부나 군사정부에서 가능하였다.
혁명전체제인 뽀르피리오 디아스 집권기의 자유주의 자들은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기초하는 사적 소유를 유일하고 정통한 토지 소유 형태로 인정하였다. 혁명 직전인 1910년 전 인구의 70%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었으나 전체 경작 가능지의 70%를 전체인구의 1%가 소유하고 있었다. 이러한 토지 집중은 멕시코 혁명의 원인이었다. 혁명기간 동안 농민들은 이러한 토지 제도에 대하여 봉기하였다. 혁명의 승자들은 결국 농민 봉기를 잠재우기 위하여 耕者有田(terre para quiem la tradaja)의 원칙을 수용하여 농민들의 토지 회복을 인정하였으나 그 실행과 권한은 국가에 위임되었다. 따라서 혁명기간 동안의 토지 개혁은 제한 적이었고 멕시코의 토지 개혁 정책과 에히도 제도의 목적은 사회 평화를 달성하고 농민 반란을 무력화 시키면서 새로운 정통성을 획득하는 것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