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이순신과 임진왜란

등록일 2003.04.27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임진왜란의 배경 경과 결과
2.이순신과 임진왜란
1)세계최초의 철갑선 거북선의 건조
2)해전의 대승첩(부산해전)
3)한산도 생활
4)억울한 누명을 쓴 죄인의 몸
5)명랑해전의 대승리
6)충무공의 최후(노량해전)
3. 아직도 그치지 않는 이순신 죽음의 논란
4. 아직 끝나지 않은 임진왜란

본문내용

2.이순신과 임진왜란
1) 세계최초의 철갑선 거북선의 건조 (전라 좌수사 시절)
아무런 국방준비가 없었던 당시에 충무공은 갖가지 준비를 갖추기에 여념이 없었으며, 조선사상(造船史上) 세계 최초의 철갑 거북선을 창건하여 숫적으로 우세한 왜적함대를 격파하고 큰 공을 세웠다. (어느 기록에는 철갑 거북선이 중국에서 먼저 발명되었다고도 한다. 하지만 그 쓰임새를 가장 잘 활용한 것이 충무공이었다고 한다) 거북선을 건조하게 된 동기는 "신(臣)이 일찍이 왜적은 난리가 있을 것을 걱정하여 특별히 거북선을 만들었사온데, 앞에는 용의 머리를 붙여 입으로 대포를 쏘고, 등에는 쇠못을 꽂았으며, 안에서는 밖을 내다볼 수 있고, 비 적선 수백척 속에라도 뚫고 들어가 대포를 쏘게 하였습니다." 라고 올린 장계(狀啓)에 나타나 있다. 이 기록만 보더라도 얼마나 용의주도하게 창의력을 발휘했는가를 알 수 있다. 한편으로는 조총을 연구하여 정철총통을 만들었으며, 사조고, 장병검등을 만들어 해전에 사용하였다. 우리는 역사를 통하여, 국민의 창의력과 개척정신이 희박했을 때 국운이 기울어지고 급기야는 몰락의 과정을 밟았음을 알 수 있다. 나라가 위태로운 혼돈에 빠졌을 때, 충무공이 이를 극복하고 민족을 수호할 수 있었던 것은 탁월한 창의, 창조적 힘을 발휘한데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여기에는 많은 고초와 외로움이 따랐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것이 바탕이 되어 국가를 위기에서 구출할 수 있었던 위대한 힘을 낳게되었고, 정사에 빛나는 불후의 공적을 쌓았던 것이다. 당시 일본은, 이른바 전국시대라는 혼란기를 수습하고 점차 통일의 기운이 무르익어 갈 무렵, 도요토미(風臣秀吉)가 통일의 대업을 성취하고, 그 여세를 몰아 우리나라와 중국대륙에 까지 손을 뻗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불패의 리더 이순신, 그는 어떻게 이겼을까 요약문 입니다 14페이지
    옥포해전동쪽으로 쏜 화살은 동쪽으로 간다임진왜란이 발발한 지 20여 일, 15만 일본군 선봉은 파죽지세로 북진에 북진을 거듭했지만, 전란 소식을 듣고서도 이순신은 20여 일이나 지나도록 출전하지 않은 채 여수의 전라좌수영에 머물고 있었다.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 이순신..
  • 이순신과 난중일기 16페이지
    Ⅰ. 머리말 이순신은 1576년(선조 9년)에 식년무과(式年武科)에 병과(丙科)로 급제하여 권지훈련원봉사(權智訓練院奉事)로 처음 관직에 나갔다. 이후 조산보만호(造山堡萬戶)때 호인(胡人)의 침입을 막지 못한데 대한 책임으로 백의종군(白衣從軍)의 길을 걷는다. 그 뒤 전..
  • 전라도 지역원형과 울돌목해전 21페이지
    국제어문학회 국제어문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김용철
  • 청일전쟁 8페이지
    동학의 불길이 전라도, 경상도, 충청도 일대를 휩쓸고 불길이 점점 더 강해가자 막기 어려웠던 조선정부는 6월 1일 원세개(袁世凱) 에게 청의 출병을 요청했다. 원세개는 일단 주저했다. 천진조약에 의하면 청이 조선에 파병할 경우 일본에 통보해야 함으로 원세개로서는 일본의..
  • [이순신]이순신과 조선수군의 빛나는 업적(A+) 7페이지
    1. 서 론 선조 25년(壬辰, 1592) 4월부터 31년(戊戌, 1598) 11월까지, 장장 7년간 계속된 壬辰倭亂, 임진왜란은 太祖 이성계가 조선을 세운 이후 처음 맞은 대규모 전쟁이었다. 이 전쟁은 당시 백성들의 전혀 경험하지 못했던 참혹한 것이고, 조선 후기 사..
  • 영화 명량 감상문 16페이지
    이순신이 고문을 받는 장면으로 영화는 시작된다. 이후 칠천량 해전에서 조선 수군이 대패하고 왜군이 왜란 이후 처음으로 전라도를 점령하고 한양 근처에까지 이른다. 이순신은 다시 삼도수군통제사로 임명된다. 이후 장군들의 회의에서, 승산이 없으니 육군과 합류하자는 배설과 이..
  • [로마인이야기] 악티움 해전 4페이지
    3. 악티움 해전의 전개 양 함대는 오전에는 서로 대치하고 있었으나, 정오경에 안토니우스 진영의 왼쪽에서 북풍이 불자 대치 상태가 깨어졌다. 안토니우스가 북풍을 타고 좌익을 전진시키자, 아그리파는 후퇴하다가 적의 바깥 쪽으로 우회하려고 시도하였다. 안토니우스 측은 투석..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