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민족문화] 김옥균과 전봉준의 비교

등록일 2003.04.27 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김옥균(金玉均)” 과 “전봉준(全捧準)” 에 대하여…

군사력에의한 정권교체는 여러번 있었다.고구려 연개소문의 군사반란 , 고려 무신정권(武臣政權) 의 등장 과정 등이 있다. 1884년 김옥균의 갑신정변(甲申政變) 도 군사력을 동원했다는 측면에서는 이들의 군사반란과 유사하다. 전근대 사회의 군사반란은 지배 계급내의 권력 교체다. 그 과정은 직접적으로 대중의 동의를 얻지 않았고, 실제로도 얻을 필요가 없었다는 점에서 근대사회이후의 쿠데타와는 질적으로 구별된다. 갑신정변 역시 전근대사회의 군사변란이었다. 하지만 그 목적과 역사적 지향은 앞서서 행해진 반란들과는 질적으로 다르고, 그래서 한국사 에서의 수많은 군사변란 중 유일하게 변혁(變革)운동으로 규정되고 있고, 조선사회의 역사적 과제인 반봉건 반외세의 운동을 전개했다는 점에서 차원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전봉준과 김옥균은 둘다 우리 근대사의 대표적 '혁명가'이자, '풍운아'로 손꼽힌다. 그러나 이 두 거목은 출신 성분이나 사회적 위치가 달랐고 따라서 그들이 주도한 변혁의 과정도 달랐다. 당시의 안동 김씨 출신으로 고위관직에 있던 김옥균은 소수의 개화파를 이끌고 왕을 중심으로 한 중앙권력을 일거에 장악하려 한 반면에, 몰락한 시골양반 출신으로 훈장질로 겨우 끼니를 때우던 전봉준은 수많은 농민의 지지를 얻으며 농민의 군대를 조직하고 끊임없는 싸움을 통해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려 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자주적인 조선을 꿈꾸었으나, 자주적이지 못했던 개혁, 갑신정변 1 페이지
    갑신정변은 개화파를 중심으로 개항이후의 서구문물 도입 등 조선사회의 근대적 변혁을 위해 일어난 운동이었다. 갑신정변이 위로부터의 운동의 시발점이라는 역사적 의의를 가진 만큼 갑신정변에 대한 평가도 다양하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 김옥균의 갑신정변과 시대적 상황 26 페이지
    2) 개화 사상에 눈을 뜨다. 김옥균은 철종(哲宗) 재위 2년(서기 1851년)에 충남 공주에서 호군 김병태(金炳泰)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옥균(玉均)이라는 이름은 그의 얼굴이 백옥 같이 곱고 희다고 해서 지어진 것이라고 한..
  • 갑신정변의 전개 과정과 실패원인 4 페이지
    1) 갑신정변의 전개 갑신정변은 1884년 10월 17일 우정국 낙성식의 축하연에서 시작되었다. 애초에 계획하였던 별궁 방화가 어렵게 되자 개화당 장사들은 우정국 북쪽의 민가에 불을 질렀고, 화재 소식에 연회장은 아..
  • 1884년 정변 정령반포의 사실여부 5 페이지
    1. 서 론 1884년 정변과 관련하여 현재 남아 있는 14개의 정령들이 실제로 반포된 것이었는지에 대해서는 양론이 있으며, 그것들이 14개 조항 뿐이었는지도 분명하지 않다. 이와 관련하여 본문에서는 주진오 교수의 논..
  • [역사] 갑신정변 3 페이지
    ▶ 갑신정변의 의의 (1) 정치: 중국에 대한 사대관계를 청산하고 국왕의 전제와 척족의 국정간섭을 차단하고 대신·참판회의에 의한 정령의 제정과 시행등의 내각제를 바탕으로 국정을 운영하려는 입헌군주제의 정치개혁을 최초로 시도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