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유명한 환경오염 사건 사례

등록일 2003.04.2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뮤즈계곡사건
2. 도노라사건
3. 포자리카 중독 사고
4. 토니 캐니언호 사건
5. 엑슨 발데스호 사건

본문내용

1. 뮤즈계곡사건

1930년 12월 벨기에의 수도인 벨지움 전역을 고기압이 덮고 근처의 뮤즈(Meuse)계곡에서 발생한 대기오염 사건이다.
당시 뮤즈 지방에 자리한 계곡에는 코크스 제조공장, 제철공장, 제강공장, 아연제련공장, 황산제조공장 등 대규모의 공업지대가 조성되었다.
이 지역에서 초겨울에 지면온도가 갑자기 떨어지면서 지면 가까이의 대기 온도가 감소하는 기온역전 현상이 일어나고, 이때 수많은 공장의 굴뚝에서 배출된 가스가 지면 가까이에서 오랫동안 머물게 됨으로써 인명과 다른 생물에 큰 피해가 일어나게 되었다.
계곡내의 공장에서 배출되는 아황산가스, 불소화합물, 일산화탄소, 질소화합물, 금속화합물 및 분진 등의 오염물질의 영향으로 안개, 무풍상태 및 기온역전현상 등 비정상적인 기상상태가 약 3일간 지속되어 약 60여명이 사망하였고 수천명의 환자가 발생하였다. 주요 오염물질은 SO₂가스였으며 그밖에 불소화합물, CO, 여러가지 무기물질과 금속이 포함된 입자상 물질들이었다.
사고 당시에 대한 보고에 의하면 당시 대기 중의 이산화황 농도는 9.6∼38.4ppm에 달하였으며, 이와 같은 고농도 하에서 황산안개도 발생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