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전통건축 용어설명

등록일 2003.04.26 한글 (hwp) | 2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가구 (架構)
공간을 형성하는 목조 건물의 골격 구조. 架構의 법식에 따라 單層,重層,通層으로 구분되고, 규모에 따라 三樑架 , 五樑架 , 七樑架 , 九樑架 등으로 구분된다.

간살이 (柱間)
건물을 구성함에 있어서 기둥이 중요한 것이므로, 기둥이 몇 개 섰느냐에 따라 집의 규모를 계산하였다. 기둥과 기둥사이를 하나의 단위로 삼았는데, 그것을 間이라 불렀다. 칸은 들보가 걸리는 방향과 도리가 걸리는 간격에 따라 樑間과 道理間이라 부르는데, 지금은 정면, 측면 및 몇 칸이라 계산한다. 또한, 칸의 위치에 따라 御間,來間,退間이라 부르고, 안팎의 구조에 따라 外陣,內陣이라 한다.

갑석(甲石)
돌 위에 다시 포개어 얹는 납작한 돌. "갑돌" 이라고도 한다.

겹처마
처마 끝 서까래가 2단 이상으로 된 처마. 처마 끝에 처마 서까래와 부연을 걸어 꾸미게 된다.

계자각(鷄子脚)
한옥에서, 누마루나 대청의 난간 중간 중간에 풀 무늬를 새겨서 세워진 가늘고 짧은 동자 기둥.

고막이
온돌 구조에 있어서 下引枋 또는 토대밑의 벽, 벽돌, 돌 등을 모르타르 또는 진흙으로 쌓는 일. 보통 이 부분은 벽면보다 약 1 3cm쯤 겉으로 나오게 된다.

고복형(敲腹形)
고복(敲腹)은 세상이 안락하고 태평하여 의식이 풍부해서 배를 두드린다는 뜻으로, 고복형은 배가 불룩 나온 형을 말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