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조직관계

등록일 2003.04.2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능동적 인간이란?
2.능동적인 사고의 유연성
3.능동적인 들어간 유형

본문내용

1.능동적 사고를 하게 된 이유
능동성에 대한 인식은 인간의 능동성에 대하여 생각해 보게 하는데 인간의 능동성이란 수동적인 인간관 반대로 모든 일을 자기 스스로 판단하고 여론이나 사회 전반적인 모든 일에 참여함으로서 인간을 더욱 성숙하게 하는 어떤 동기를 부여하는 성격을 지닌 것 같다. 요즘 현대인의 패턴을 들여다보면 능동성에 의해서 활동하기보다는 수동적인 부분이 강조된다는 생각이 든다. 즉 사회구조가 오랫동안 개인을 수동적으로 이끌어 가는 경향을 보이면서 능동적인 인간보다는 수동적인 인간을 사회가 원하고 그에 맞추어 만들어 낼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되었다. 더욱 인간이라는 존재 자체가 수동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자기 스스로 능동적이 되도록 쉽지 않은 노력을 해야한다는 말이다. 그럼 왜 인간은 스스로가 그런 능동적인 사고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인간이 이성을 가지고 목표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목표가 없다면 누구나 무기력함과 나태, 의욕상실을 나타내지만, 목표를 통해서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욕구와 이루었을 때의 성취감등이 스스로가 능동적이 되어 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또한 상대적이거나 욕구 등도 인간은 느끼고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고, 주는 상호작용의 관계를 유지하며, 자신보다 뛰어난 것을 느끼면 자신을 비교하여 자신의 능력 부족을 느껴 스스로가 부족함을 채우려는 능동적인 방법을 취하거나, 기본적인 정신적 생리적 요구와 자아실현이 잘 수행이 안되거나, 부족한 경우 사람은 대처방안을 강구하는 등 능동적인 태도를 취하게된다. 다음으로 사회구조가 능동성을 필요로 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정치적으로는 양방향 정보교환이 아닌 일방적인 정보교환으로 자유스럽고 개방적인 사회참여가 아닌 개인이 매스미디어의 수동적인 방법으로의 단편적인 사회 참여만이 개개인의 주장을 내세우거나 수용하는데 있어서 사회구조전반에 걸쳐서 수동적인 구조가 확고했으며, 능동적인 사회구조가 익숙하지 않은 결과였다 또, 교육적인 부분에서도 교육자들의 수업을 학생들이 단지 주입식으로 받아들이기만 할뿐, 학생들의 주관을 무시하며, 다양하고 창의적인 면을 가르치기보다는 틀에 박힌 것을 가르치는 효율적인 교육을 하지 못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