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스즈키 재능교육

등록일 2003.04.2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스즈키의 음악 조기 재능교육의 내용을 조사하고
특징을 밝히고 있습니다.
20~30분 정도의 발표 자료로 좋습니다.

목차

서론
- 스즈끼와 그의 음악 교수법에 대하여

본론
-스즈끼 재능 교육의 원리
ⓛ 조기교육
② 반복 학습
③ 훌륭한 교육적 환경 조성
④ 훌륭한 교육 방법의 활용
⑤ 훌륭한 지도자에게 배운다.

결론
-스즈끼 재능교육의 특징

본문내용

* 스즈끼 음악 교수법 *

일본의 음악 교육자인 신이치 스즈끼(1898- )는 일본 나고야 태생으로 8년간 독일에서 바이올린 공부를 하였고, 2세 혹은 3세의 어린이가 모국어를 정확하게 구사한다는 사실로부터 출발하여 언어 습득의 방법을 음악에 적용해 음악을 먼저 반복하여 들려줌으로 청음훈련과 기억력 향상이 이루어 도록 했다.

23세에 독일로 유학해 1945년 패전의 혼란 속에서도 그는 이러한 교수법을 통해 수많은 인재를 길러 냈으며, 지금은 미국, 캐나다, 유럽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 스즈끼 재능 교육이 퍼져 나가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1968년 고(故) 김희모 박사에 의해 도입되어, 1972년 문교부로부터 사단법인 허가를 받아 청주에 본부를 두고 재능개발이란 이름아래 전국의 유치원, 어린이집, 음악원, 미술학원 등의 협력원을 통해 활발한 유아교육을 펼치고 있다.

스즈끼는 인간의 잠재능력은 후천적인 교육에 의해 무한히 개발될 수 있다는 교육철학을 가지고 있었으며, 교육이 아동들의 흥미에서 출발해야 하며 학생들에게 놀이를 제공해 주는 것, 즉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만으로도 이미 시작된 것으로 간주하는 진보주의 교육 이론을 바탕으로 바이올린 교육 방법을 확립시켰다. 인간은 누구나 처음에는 자기가 속해 있는 사회라는 환경에서 보고 배우게 되기 때문에 태어나자마자 이미 주어진 환경에서 학습을 시작해 세 살만 되면 자유로이 그들의 모국어를 알아듣고 말하게 된다. 모든 생물은 생명이 시작되면서 초기의 짧은 기간에 가장 빠른 속도로 지능과 육체가 성장하는데, 이 시기를 교육학에서는 결정적인 시기 (critical period) 라고 한다. 이 시기에 놀이와 같이 즐겁고 흥미롭게 배울 수 있는 자극이 계속적으로 반복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면 어린이는 긍정적인 반응을 지속시켜 발전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누적 형성하여 좋은 교육적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