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출금형] 사출금형설계 불량원인 및 대책

등록일 2003.04.26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CHAPTER 1. 공기갇힘 (Air Traps)
CHAPTER 2. 흑점 및 흑줄 생김(Black Specks and Black Streaks)
CHAPTER 3. 타버림 자국 (Burn Marks)
CHAPTER 4. 치수편차 (Dimensional Variation)
CHAPTER 5. 변색 (Discoloration)
CHAPTER 6. 은점 (Fish Eyes)
CHAPTER 7. 플래시 (Flash)
CHAPTER 8. 유동자국 (Flow Marks)
CHAPTER 9. 정체 (Hesitation)
CHAPTER 10. 제팅 (Jetting)
CHAPTER 11. 미충전 (Short Shot)
CHAPTER 12. 은빛줄 (Silver Streaks)
CHAPTER 13. 싱크마크 및 보이드 (Sink Marks and Voids)
CHAPTER 14. 웰드라인 및 멜드라인 (Weld Lines and Meld Lines)
참고문헌 및 웹 사이트

본문내용

CHAPTER 1. 공기갇힘 (Air Traps)

1. 정의: 공기갇힘은 금형캐비티 안에 갇혀 있는 공기이다.
2. 원인: 수지의 유동선단이 모이면서 공기가 갇히게 되거나 금형 통기구멍들 또는 통기구멍으로서 작용하는 금형에 인서트로 공기가 빠져나가지 못해 생성 된다. 공기갇힘 위치는 일반적으로 마지막에 충전된 부분에 있다. 마지막 충전부위에 있는 통기구멍의 부족이나 적은 크기의 통기구멍은 공기 공기 갇힘의 원인이며, 이로 인해 불량이 야기된다. 또 다른 이유는 레이스-트 랙킹으로(두꺼운 단면에서 용융수지가 차별적으로 흐르려는 경향) 큰 두 께 비율에 의해 발생된다.
3. 대책:
ⓐ 제품 설계 변경: 두께비율을 줄여서 레이스-트랙킹 효과를 최소화 한다.
ⓑ 금형 설계 변경
·마지막으로 충전되는 금형의 부분에 통기구멍을 설치한다.
·게이트 및 유동주입기구 시스템을 다시 설계하여 가장 마지막 충전부위가 적 절한 통기구멍 위치에 올 수 있도록 충전패턴을 바꾼다.
·캐비티 내부에 있는 공기가 사출과정 중에 빠져나갈수 있도록 통기구멍의 크 기가 충분한가를 확인한다. 추천되는 통기구멍 크기는 결정성 고분자 0.025mm, 비결정성 고분자에 대해서는 0.038mm정도이다.
ⓒ 성형조건의 변경
·사출 속도를 줄인다.

참고 자료

1. "사출 성형 CAE 설계지침", 권태환 외 4명, 문운당, p173∼219.
2. "사출 성형, 금형 설계 기술", 조웅식 저, 기전연구사, p251∼p276.
3. "플라스틱 재료", 김재원 저, 구민사, p120∼p272.
4. http://polybase.polymersnet.com/
5. http://die_mould.snut.ac.kr/강의정보화자료/사출금형설계(1)/index.ht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