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의 4대비극

등록일 2003.04.2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영국이 인도와도 바꾸지 않겠다고 말할 만큼 셰익스피어는 국민적 영웅이었다. 과연 충분히 그럴만 했다. 그는 영국 희곡의 근대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으며 많은 발전을 이루어 내었던 것이다.
1590년대 초에 극계에 진출한 셰익스피어는 약 10년간 사극과 희극에 중점을 둔 창작생활을 해왔다고 한다. 그런데 1600년을 경계로 하여 셰익스피어의 희곡세계는 일대 전환점을 마련하여, 어두운 인생의 뒤안길과 인간의 고뇌, 절망, 죽음 등의 주제를 주로 다루는 비극시대로 돌입하게 된다. 사랑과 믿음에 근거한 인간의 행복, 기쁨, 사회적 유대감 등을 그는 회극세계 속에서 주로 다루었는데, 비극세계에 이르면 햄릿의 대사처럼 “숭고한 이성, 능력, 모습, 거동의 무한한 가능성, 틀림이 없는 놀라운 행동력, 천사같은 이해력, 신처럼 보였던” 인간이 “먼지덩어리로 보이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 낙천적 인생관이 염세적 인생관으로, 희망적 세계관이 절망적 세계관으로 바뀌어진 것이다, 존경하는 아버지를 잃은 햄릿은 사랑하는 모친의 도덕적 타락과 인간적 배신, 그리고 숙부의 배신, 어지러워진 나라의 사정, 오필리어의 죽음 등으로 갚은 절망감에 빠져 비통한 최후를 맞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