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화학] 염기성치환용량결과보고서

등록일 2003.04.2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Date
2. Subject
3. Object
4. Materials and Reagent
5. Method
6. Result
7. Discussion

본문내용

Ca EDTA 적정법에서 침출액을 1N-NH4OAc를 쓰는데 이것은 양이온이 암모니아 이온과 바뀌게 된다. 그래서 양이온이 떨어져 나와 Ca을 적정할 수가 있다.
그리고 무조건 용액을 만들으면 factor값을 구하는 것이 상식이다.
Mg EDTA 적정법에서는 NH4Cl-NH4OH 완충용액을 쓰는데 이 완충용액 에서는 증류수가 암모니아를 만나서 중성이 되거나 염기성을 띈다. 그리고 Mg에서 쓰이는 EBT지시약은 EDTA보다 반응성이 떨어진다. 즉 EDTA가 반응성이 우수하다는 것이다.
토양에 암모니아태질소(NH-N), 칼리(K), 석회(Ca), 고토(Mg)와 같은 비료 성분을 토양에 시용하 면 토양의 입자는 이들 양이온을 흡착 보존한다. 이 와 같은 힘은 토양중의 점토와 유기물이 분해되어 만들어진 부식의 힘으로 이루어진다. 즉 토양의 점토와 부식은 음이온을 갖고 있으며, 이들 음이온은 전기적으로 양이온의 비료성분을 흡착 보존하는데 이를 염기치환용량이라 한다. 토양 중의 점토 광물과 부식(腐植)이 이 능력을 가지고 있고 그 조성 이나 양에 따라 염기치환 용량은 차이가 있는데, 보통은 5∼50 mg 당량이 다. 또한 토양의 치환성 염기가 치환 용량에서 어느 정도 차지하는지를 백 분율(%)로 나타낸 값을 염기포화도(鹽基飽和度)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염기 치환 용량의 값과 동시에 염기포화도가 높은 토양은 생산력이 높다.

참고 자료

토양 및 식풀체 분석법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