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모델

등록일 2003.04.26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소비자행동모델 이라 함은 구매행동을 유도하는 변수들을 설명하고,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규명하며 아울러 이들의 소비자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고 있는 체계를 말한다.
이런 소비자행동모델이 소비자행동연구에 있어 중요한 이유는 첫째, 모델화 함으로써 통합적이고 전체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두 번째로 마케팅전략수립의 지침을 들 수 있는데, 모델은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와 시장세분화기준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러한 이유를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모델은 여러 변수들을 계량화하는 데 유용한 이유를 들 수 있다.

이런 소비자 행동모델을 경제학 적 관점에 비추어 전통적인 모델에 맞게 서술 해 보았다. 경제학원론을 배우는 필자로서 소비자 행동분석과 통합적인 관점에서 비추어 보았을 때 배울 만한 과제가 아니가 생각한다.

소비자의 행동이 유발된 후의 단계는 정보탐색이다. 정보탐색활동은 우선 그 문제와 관련된 경험이나 記憶庫에 저장된 정보를 신속하고 흔히는 무의식적으로 더듬어보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그러한 정보는 그 상표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에 영향을 준 태도나 신념의 형태로 남아 있다. 기억고에 남아 있는 정보의 검토는 흔히 강력한 상표선호의 인식을 가져오게 되고,
그렇게 되면 다른 단계를 거침이 없이 신속하고 상례화한 구매행동을 유발하게 된다.

참고 자료

◁ 참고문헌 ▷

- 소비자의사결정
교문사 김영신외 4인 공저

- 소비자행동론
대교 최낙환저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