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섭세가

등록일 2003.04.2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진섭이 살던 시대
3. 한 제국의 성립과 사마천 시대
4. 사마천이 「진섭세가」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5. 나오는 말

본문내용

진섭은 한낱 계급이 낮은 농사꾼임에도 그가 일으킨 반란은 진(秦) 제국을 멸망시키는데 기폭제가 되었으며, 그 시발이 의거(義擧)라고 언급한 곳에서부터 사마천의 남다른 관점이 나타난다. 그것은 진섭이 고작 왕이라 칭할 수 있었던 기간은 6개월밖에 되지 않지만 후에 진섭이 일으킨 반란을 시작으로 그 휘하에 있던 장졸들이 결국에는 진 제국을 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사마천이 진섭을 달리 보는 것이다.
그러나 진섭은 생사의 기로에서 마땅히 실낱같은 희망이라도 부여잡고 싶은 맘에 기의(起義)를 하였다. 그것이 결과적으로 새 왕조의 교체를 가져왔다는 것이고, 아울러 진 제국이 엄격한 법률로써 가혹하게 백성을 다스려 빚어낸 혼란과 문제를 고치기 위해 한(漢) 제국은 진 제국과는 다른 어떤 형태를 강구해야 했을 것이다. 그래서 한 제국이 점차 유교적 정치를 슬로건으로 내세울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진섭의 기의에서부터 찾고 있는 것이다.
그럼,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사마천이 진섭의 기의를 <세가>편에 기록하였을 때, 단지 세가를 구성하는 방식 상 인물에 초점을 둔 것뿐이지 사마천이 우리에게 알려주고자 하는 뜻은 진섭의 인물사가 아닌 것이다. 앞글에서 언급한 것처럼 진의 몰락과 함께 새 왕조의 기지를 알려 주고 이를 통해서 오늘날 우리가 살면서 밑 빠진 독의 물을 채우게 해줄 두꺼비 같은 뜻을 「진섭세가」에 숨겨 놓지 않았나 한다.

참고 자료

사마천 저 이성규 편역, 『사기』, 서울대학교출판부, 1987.
버튼 웟슨 저 박혜숙 역, 『위대한 역사가 사마천』, 한길사, 1995.
사마천 저 정범진 외 옮김, 『史記世家』下, 도서출판까치, 1994.
민두기 편, 『중국의 역사인식』上, 창작과 비평사, 1985.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