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 목록법리포트

등록일 2003.04.2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목록조직의 발전과정
2.한국목록의 역사
3.목록규칙

본문내용

한국목록의 역사
①고려시대 불경 목록
고려는 국초부터 불교를 숭상하여 왕조가 계속되는 동안 대장경을 수입하거나 주조 사업을 시행하였는데 불경을 인출하기 위하여 목록들이 편찬된 바 있다. 초조의 <대장목록>은 고려 현종2년(1011)부터 문종 37년(1083) 사이에 당시 대장경 주조 사업의 별감이었던 최사위의 책임하에 편찬되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초조의 <대장목록>은 현재까지 밝혀진 바로는 우리 나라 최고(最古)의 목록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고려 선종 7년(1090)에는 대각국사 의천에 의하여 <신편제종교장총록>이 찬술되었는데 이를<의천록><교장총목><속장목록>이라고도 한다. 의천은 고려, 송, 요, 일본의 불전들을 두루 수집하고 흥왕사에 교장도감을 설치하여 대장경을 간행하였는데 이를 속장경이라 하며 이 속장경의 목록은 초조대장경의 <대장목록> 다음으로 편찬된 현존하는 한국 최고(最古)의 목록이다.
몽고군의 침입으로 초조대장경이 불타버리자 불력으로 외세의 침입을 막아내기 위해 고려 고종 23(1236)년부터 35년(1248)까지 대장도감을 설치하여 다시 대장경을 간행하였다. 고려재조<대장목록>은 초조의 <대장목록>을 바탕으로 이 편찬되었으며 이는 수기법사의 책임 하에 편찬된 것이다.

참고 자료

목록의 이해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