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정신건강

등록일 2003.04.26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서 론

2. 청소년 심리발달의 기초
가. 신체적 변화
나. 인지발달
다. 가정적 요소
라. 사회적 여건과 요구

3. 청소년기의 심리변화와 발달과제
가. 신체변화에의 적응: 충동의 통제와 성 에너지의 승화
나.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해방과 독립
다. 자아주체성의 확립

☞ 청소년 정신건강의 예방대책을 위한 문제점 제기

☞ 개선 방안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바라는 "이상적인 청소년은 무엇인가?"의 문제는 청소년이 처한 사회 문화적 특성과 시대적 변화에 따라 달라질 것이고, 대상집단의 연령과 평가자의 사회 심리적 특성 및 주관적 판단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이상적인 청소년 상을 모색하는 일은 용이한 일이 아니다. Erich Froom 이나 Riesman 이 정의하듯이 사물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타인을 이해하며 인격이 통정 되었다면 그것이 바람직한 청소년 상이라고도 규정할 수 있겠지만, 이러한 "이상적인 청소년들을 어떻게 추출하겠는가 ?"하는 질문을 던진다면, 누구도 대답하기 곤란한 문제이다. 정신건강에 문제가 없고, 반사회적 행위를 하지 않고 있고, 좌절감에 처했을 때 극복할 수 있으며, 성행위나 끽연 음주 문제등 문제행위를 저지르지 않고, 적응상의 곤란을 갖고 있지 않고, 모범행위 등으로 남의 칭찬이나 상을 받은 경험이 있다면 이상적인 청소년이라고 보는 소극적 측면의 입장을 부모나 교사는 흔히 취하고 있다. 즉 일반인들은 어떤 행동이 모범 청소년의 행동이어야 하느냐의 문제보다 모범 청소년이 어떤 행동을 하느냐에 맞추어 이상적인 청소년 상을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 이상적인 청소년 상은 차제하고 어떤 행동이 정상적 행동이고 어떤 행동이 비정상상적 행동이냐에 대해 물을 때 전문가의 입장에서도 사실상 대답하기 어렵다.
미국사회에서는 정상적인 행위가 한국사회에서는 비정상적인 행위일수 있고, 과거에는 정상적인 행위가 급변하는 사회환경적 변화에 따라 오늘날에는 문제행위로 규정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러한 문제는 평가자의 주관에 따라 좌우되기 때문에 일정한 원칙을 정하기란 용이하지 않다. 통계학적으로 정의를 내리는 경우에도 문제점은 있다. 발현 빈도상에서 희소한 행동이라고 반드시 이를 정상이 아니라고 보기 어렵다. 또한 어떤 행동이 적응상의 문제를 유발하지 않았다고 해서 그 행동을 반드시 정상적 행동이라고만 볼 수는 없다. 따라서 어떤 하나의 준거만 갖고 청소년 행동을 평가한다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이와 같이 어떤 행위가 정상이냐 비정상이냐 하는 기준을 정하는 것도 힘들지만 학교에서 말하는 모범생상이 과연 이상적인 청소년 상이냐 하는 것도 역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