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독후감] 서화,낙동강,과도기

등록일 2003.04.2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20년대 경향문학 세작품 독후감. 제가 써서 어렵게 쓰이진 않았으나 줄거리나 작가등에 대한 내용은 전혀 없고 순전히 감상만담았어요.

목차

이기영 [서화]
조명희 [낙동강]
한설야 [과도기]

본문내용

이기영 作「서화」를 읽고...

구수한 이름 돌쇠와 응삼이, 전형적인 여자 이름 이뿐이부터 해서 내용 전개도 쉬웠고 단순했다. 이 작품에서는 “돈”이라는 그들의 가치관과 “자유연애”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이광수 『무정』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작품에서도 ‘자유연애’를 부르짖고 있다. 작품의 마지막 “참말로 그런 세상에서 살아 보았으면…….”하는 돌쇠의 말이나 ‘자유연애 만세…….’에서 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응삼에게 돈 때문에 열한살의 나이에 민며느리로 들어간 이뿐이나 사랑하지도 않으면서 결혼한 돌쇠는 과거 봉건시대의 결혼제도 따른 전형적인 인물들이다. 작품에서는 ‘자유연애’를 말하면서 그들의 사랑을 옹호하는 듯이 그리고 있다고 느껴졌다. 그 두 사람은 정말로 사랑하는데 ‘돈’ 때문에, 과거의 인습 때문에 희생당하여 서로의 사랑을 어렵게 이루고 있는 듯이 보여진다. 하지만 나는 여기서 이런 생각이 들었다. 그 둘의 사랑이 진정한 것일까... 물론 어떠한 전통, 속박도 없이 당사자의 뜻에 따라 자유연애를 하는 것에는 찬성한다. 그러나 그 둘의 사랑은 자유연애로 그려질 수 있는 아름다운 사랑으로 보여줄 수 있는지에 회의가 든다. 내가 보기엔 오입질이다. 바람난 유부녀, 유부남의 외도로 보인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돌쇠의 경우에 그러하다 하겠다. 이뿐이의 경우는 광조의 말에서와 같이 ‘부부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젖내가 물씬물씬 나는 어린것의 조혼, 당자에게는 마음도 없는 것을 부모가 시킨 강제 결혼’이 맞다. 그녀는 돈 때문에 마을에서도 천치라 부르는 응삼에게 일찍 결혼을 하게 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돌쇠의 경우에는 다르다. 물론 돌쇠도 강제결혼을 하게 된 것이고 그것으로부터 진실된 다른 사람을 사랑하게 된다면, 그래서 과거 전통에 희생당한 것이라면 더 이상 논할것이 없으나 돌쇠의 경우는 작품에서 구체적으로 알 수 없었다. 오히려 그에게는 바른 아버지가 계시고 걱정해주는 어머니가 계시고 순종적인 아내와 자식까지 있다. 그의 그런 행동은 ‘자유연애’라는 명분을 내걸고 있지만 실상 그것은 그의 본성에서 기인하지 않았는가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이기영 서화 2페이지
    1. 줄거리 돌쇠는 정초저녁 노름판에서 큰 돈을 딴다. 그 돈은 같은 마을에 사는 응삼이의 돈이었는데 이 일로 마을 사람들 사이에서, 노름이 큰 얘깃거리가 된다. 노름으로 딴 돈이라고 지탄을 하면서도 돈을 부러워하고 탐내는 사람들을 보며 돌쇠는 세상을 한탄한다. 한편,..
  • 이기영의 <서화> 연구 5페이지
    Ⅰ.들어가며<서화>는 1933년에 발표된 이기영의 대표적인 소설중 하나이다. <서화>는 그 이전 카프 소설들이 지녔던 당면 계급적 과제의 해설 대신에, 한 시대를 객관적으로 반영하면서 그 후의 리얼리즘 논의들을 열어 가는 계기가 되었다.1) 여기서는 <서화>가 무엇을,..
  • 이기영-서화 2페이지
    <이기영「서화」-줄거리> 정초에 한적한 마을에서 돌쇠는 노름판을 찾으러 윗마을로 올라갔다가 그곳도 한적한 것은 마찬가지여서 남서방과 온종일 얘기를 하다 무료히 내려왔다. 내려오다 쥐불놀이 하는 것을 보고 자신도 끼일까 싶어서 가보았는데, 예전 자신이 어릴 적에 쥐불놀이..
  • 이기영 <서화> 연구 6페이지
    Ⅰ. 들어가며 <서화>는 1933년 5월~7월 연재된 이기영의 작품으로 이기영은 이 작품 발표함으로써 자신의 작품을 포함하여 그 이전 카프작가들의 농민소설이 보여준 도식성을 벗어나 현실의 진실한 반영에 다가감으로써 문단의 주목을 받았다. 즉, 그 이전 소설들이 지녔던..
  • 작가연구 이기영 : 「 서화 」 의 작품적 성격과 의의 19페이지
    반교어문학회 반교어문연구 임규찬
  • 이기영 <서화> 5페이지
    Ⅳ.<서화>의 가치는 어떠한가 작품의 가치를 제대로 판단하기 위해서는 작가와 작품이 씌어진 시대배경 등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기영은 카프의 대표적인 작가로서 ‘농민’ 또는 ‘상민’이 사는 마을이라는 뜻의 ‘민촌民村’을 아호로 삼았다. 농촌에 대한 그의 애착은..
  • 이기영 <서화> 감상문 2페이지
    <서화> 이기영의 ‘서화’라는 책은 나에게는 매우 낯선 책이었다. 그동안 읽어왔던 만세전, 무정, 혈의 누는 적어도 한번 이상씩은 꼭 들어봤지만, ‘서화’, 즉 ‘쥐불놀이’라는 책은 나에게 매우 낯설게 다가왔다. 그래서 나는 더 좋았다. 만세전, 무정, 혈의 누 같이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