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리더십

등록일 2003.04.24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북도지사 이의근을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걸어온길

Ⅱ.미래를 준비한 도지사의 정책
Ⅲ. 도지사가 본 지방경영시대에 요구되는 거버넌스적 리더십
Ⅳ. 이의근 도지사가 어떻게 3선이 가능했는가?

Ⅴ. 결론

본문내용

1. 비전을 제시하는 단체장
단체장은 지역민들에게 미래에 대한 기대와 희망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앞으로 지역을 어떤 모습으로 바꾸어 나갈 것이며, 이를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 원대한 비전을 지녀야 한다. 따라서 단체장에게는 남들보다 먼저 내일을 읽을 수 있는 통찰력이 요구되며, 변화를 좇아가는 것이 아니라 먼저 변화를 일으키는 창도자(advocate)적 역할이 요구된다.

2. 정책능력을 가진 단체장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비전을 정책대안으로 구체화할 수 있어야 하며 나아가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전문적인 정책집행 능력을 구비하여야 한다. 다시 말해 당면한 현안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단체장은 모든 분야에 전문능력을 갖출 수 없기 때문에 일차적으로 소속 공무원들의 정책능력을 이끌어내고 이와 함께 다양한 시각과 지식을 가진 전문가집단이 참여하는 협동적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3. 조정·통합 능력을 가진 단체장
단체장이 활동하는 환경은 기본적으로 희소한 가치배분을 둘러싸고 이해관계자들이 투쟁하는 정치적 장이다. 따라서 지역의 다양한 욕구와 이해를 조정하고 우선 순위를 결정하고 자원을 배분하는 조정역할이 필요하며, 지방의회와 주민, 시민단체, 중앙정부 및 기타 정부와의 관계에서 지역의 이익을 대변하고 합의를 도출해 내야 한다. 현안문제의 해결을 위해 발로 뛰는 현장행정이 중요하다고 힘을 하나로 모으고 변화를 이끌 수 있는 통합적 정치력이 필요하다.

4. 공직자들의 열정을 이끌어낼 수 있는 단체장
공직자들의 열정과 헌신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오케스트라의 지휘자가 단원을 통해 음악을 창조하듯 단체장의 생각이나 비전도 공무원들을 통해 실천되는 것이다. 내부의 공무원 조직이 환경변화에 요구되는 능력을 계발하고 최대한 발휘하도록 혁신적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현재 침체되어 있는 공직사회의 사기를 높이고 활성화시켜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5. 민주적, 개방적 리더십을 갖춘 단체장
다원화된 민주사회에서 단체장은 개방적이면서도 균형 잡힌 사고를 가져야 한다. 열린 행정으로 지역민들의 여론을 체계적으로 수렴하고 공익에 부합되는 최대 공약수를 발견하여 행정에 반영하여야 한다. 특히 현안문제, 민원사항과 관련하여 이해 관계자들을 참여시켜 대화하고 끈질긴 협상과 설득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 공직 내부적으로도 직원들에게 지시하고 군림하는 권위적인 자세보다 직원들을 신뢰하고 격려하는 민주적이고 인간적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