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철학] 행정이론의재구축:변증법적시각

등록일 2003.04.2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일차원적행정이론의극복
해방적인식론으로서의변증법
행정에서의 변증법
변증법의실제
결론

본문내용

행정에 대한 변증법적 시각의 필요성은 다양한 이론적 시각 사이의 상호 의존서, 행정에 대한 비판의 필요성, 그리고 문화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이해할 필요성 등이다.
행정이론과 실제에서 가장 유용한 진보는 특정한 행정 이론과 정책 구상에 의존하지 않는 행정문제 해결의 개념이 대두된 것이다. 학계와 실무진들은 전문직업적 학문으로 행정학 분야를 묘사함으로써 그들은 다른 학문에서 발전된 이론과 기술을 모방하거나 적용하여 능률적이며 효과적으로 행정문제를 해결 수 있음을 암시하는 경향이 있다.
행정의 연구는 특정한 행정 현상을 설명할 수 있도록 고안된 이론이나 개념적 틀을 적용하며 그 속에서 가기 검토의 과정을 가져야 함을 요구한다. 경험주의적이며 기능주의적으로 훈련받은 학자와 실무가들은 엄격한 성찰과 자기 비판을 부정하는 경향이 있다.
변화하고있는 가치관, 사회 집단, 정치 및 경제적 현실과 함께 사회는 점점 다양해지며 복잡해지고 있다. 행정가들의 행위는 문화적 가치에 의하여 인도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현실에 대한 이해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복잡한 사회와 행정 상황에 존재하는 모순과 갈등 때문에 행정가들은 가치 의식적이고, 여론 수렴적이며, 학습 지향적이어야 한다.

참고 자료

행정철학(전종섭 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