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마르텡게르의 귀향

등록일 2003.04.2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마르텡 게르의 귀향
-역사적 사실고증 문제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의 제 친구의 자료입니다. 친구의 동의가 있어 이렇게 자료 올립니다. 많은 이용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영화가 흥행과 시간적 제약 등과 같은 현실적 제약조건에 의해 과거의 사건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역사가가 서술하는 과거의 사건 역시 사료의 한계, 역사가의 관점, 그 관점을 제약할 수밖에 없는 사회적 조건이나, 역사가 자신의 사상에 의해 좌우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이러한 현상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으로써 옳다, 그르다는 판단이 내려져서는 안 된다. 역사를 있는 그대로 고증해 내는 일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나름대로의 관점에 따라 해석하는 일이 역사가에게는 더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또한 대중에게 과거의 사건을 전달해 주는 매체로 영화가 전혀 쓸모 없다고도 말할 수 없다. 비록 많은 부분을 왜곡하고 있다고는 해도 비교적 철저히 고증된 것이라면, 服食, 건축물, 당시의 상황 등에 대해 화면만큼 적나라하게 설명해 줄 수 있는 방법도 없을 것이다. 또한 역사가의 글이라면 읽지 않았을 수많은 대중들에게 과거의 시대에 대한 대략적인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즉 영화는 역사가의 서술에 비해 부정확할 수밖에 없기는 하지만, 브로델의 표현을 빌자면, 다른 층위에서 역사학에 봉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역사적 사실과 고증 그리고 사극을 말한다 3페이지
    MBC의 <기황후>와 KBS의 <정도전>을 중심으로 기황후와 정도전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물론 대답하기 쉬울 것이다. 바로 사극이라는 점이다. 사극(史劇)이란 말은 쉽게 역사를 주제로 극화한 드라마라 설명할 수 있다. 그래서..
  • [영화감상] 마르텡게르의 귀향 -신문화사와 연관 3페이지
    영화에 관해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신문화사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신문화사란 결코 한 방향을 추구하며 나아가는 역사 서술은 아니다. ‘역사서술의 문화사적 전환과 신문화사’의 글쓴이는 신문화사의 경향을 세 가지로 다루었지만..
  • 역사에서 리더를 만나다 5페이지
    역사에서 리더를 만나다 -유필화- 《역사에서 리더를 만나다》는 유필화 교수가 2010년에 발매한 도서이다. 한비자, 마키아벨리, 비스마르크,제갈공명,율리우스 카이사르,공자,처칠,이순신,이나모리 가즈오,석가모니,보조..
  • 역사란 무엇인가? 2페이지
    역사란 무엇인가? 저번 주에 이어 다시 써보고자 한다. 흔히 역사책을 많이 읽기는 하지만 역사학 개론서는 정말 접하기 힘든 그리고 접하게 되더라도 너무 난해해서 금방 손을 놓아버리는 책이 아닐까 생각이 된다. 그러나 그렇게 ..
  • 역사산책 2장 3페이지
    역사를 알면 무엇이 좋은가? 제 2장 “역사를 알면 무엇이 좋은가” 에서는 역사를 공부하는 목적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따라서 지금부터 역사 이야기 제 2장을 요약, 정리하여 간단한 나의 생각을 서술해 보고자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역사학] 마르텡게르의 귀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