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오발탄'에 관하여

등록일 2003.04.2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소설 '오발탄'
※영화 <오발탄>

본문내용

소설 오발탄을 쓴 작가는 이범선이다. 이범선의 오발탄은 그의 단편 <학마을 사람들>과 함께 1950년대의 대표적인 작가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다져 놓은 작품이라 할 수가 있다. 그의 소설적 경향은 다양한 면모를 지니고 있다.
전후소설이라 할 수 있는 <오발탄>에 나타난 작가적 태도는 전쟁을 겪은 전후세대가 그 전쟁의 아픔 때문에 어떻게 고민하고 좌절하고 있는지를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지혜롭게 극복해 나가고 있는지를 사실적으로 생생히 보여주려고 하는 데 있다. <오발탄>은 그의 작가적 체험을 통해 실향민들의 본거지인 해방촌을 배경으로 처참하고 어두운 전후의 시대적 상황아래서 그들이 겪었던 피해를 고발하고 있다.
<오발탄>에는 시대적 혼란 속에서 그들이 겪고 있는 피해적 상황이 처절히 묘사, 고발, 증언하고 있다는 점이다.
"어쩌다 오발탄 같은 손님이 걸렸어"라는 택시 운전수의 말에 잘 반영되어 나타난다.
택시를 타고도 어디로 가야 할지 행방을 모르고 있는 주인공 철호의 고뇌에 찬 심리묘사는 당시의 암담한 현실적인 상황 속에서 어쩔 수 없이 생활의 패배자가 되어, 무기력한 삶을 지탱해 가는 한 가장의 생태를 처절하게 보여주고 있다.
오발탄에 나타난 작가 정신은 이러한 비극적 삶의 현장을 사실성 있게 보여주는 데 그치 고 있는 것만이 아니라, 오히려 절망적인 사회 현실 속에 '우리 인간이 어떻게 살아갈 것 인가' 하는 인생관을 나타내고 있다는 점이다.
어두운 시대의 고통에 비록 누더기 같은 생활일망정 좌절과 실의에 빠지지 않고 오직 한인간의 진실성만을 끝까지 지키면서 참되게 살아가려는 인간형을 추구하고 있는 주제의식이 높게 평가되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1983년도 졸업논문 요약 : < 오발탄 > 에 나타난 작가의식 연구 - 인물 유형 분석을 통한 - 2페이지
    수련어문학회 수련어문논집 채경선
  • 오발탄 분석 7페이지
    영화의 시작. 배우들의 이름이 소개되는 첫 장면에서부터 영상은 영화 전체의 모습을 담고 있다.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이 화면 가운데 떡하니 놓여있는 첫 장면은 영화 속 주인공의 모습을 담고 있는 듯하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영화의 주인공은 꼭 오발탄 같다. 어디로 ..
  • [현대문학]이범선 오발탄 감상 4페이지
    1. 철호는 어떤 인물로 성격화되어 있는가? 송철호는 소설 속에서 계리사 사무실에서 서기로 근무하는 인물이다. 전후 남쪽으로 내려와 가족들과 함께 사는 철호는 가난하고 열악한 현실이지만 그래도 성실하게 양심껏 살아가고자 애쓰는 인물이다. 먼저 철호의 외면을 살펴보면..
  • 이범선의 오발탄 7페이지
    1. 줄거리 극심한 생활고로 아픈 이를 빼지도 못하고 나일론 양말을 사면 오래 신을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값싼 목 양말을 살 수밖에 없는 계리사 사무실의 서기 송철호는 양심을 지켜 성실하게 사는 것이 진정한 삶이라고 믿는다. 점심을 굶어서 허기진 배를 안고서도 도시..
  • 이범선, 오발탄 3페이지
    1. 줄거리1959년에 씌어진 「오발탄」은 월남한 사람들의 뿌리 뽑힌 삶을 소재로 하고 있다.주인공 송철호는 6.25 이전에 월남해와서 해방촌의 판잣집에서 살면서 게리사 사무실의 서기로 일하고 있다. 그는 양심을 지키면서 자신의 내적 성실성을 잃지 않기 위해 분투하는 ..
  • [현대소설]이범선의 「오발탄」연구 14페이지
    이 논문에서는 「오발탄」에 나타난 세 단어, ‘피, 충치, 가자!’를 중심으로 그 단어들이 갖는 의미와 역할을 분석하고 이 작품의 특징을 밝혀보고자 한다. 鶴村 李範宣은 1950년대 전후문학 세대에 속하는 작가이다. 전후문학 세대라 하면, 6.25동란의 전쟁체험과 새..
  • 〈오발탄〉의 매체 전환구조와 영화예술적 속성 구현 양상 (The study on the art filmic attribute in the filmic adaptation of novel in "aimless bullet-obaltan") 29페이지
    1960년대 한국 영화계는 문예영화 제작 경향의 다원화가 시도되었다. 이 시기는 원작의 시간성을 기준으로 할 때, 고전소설, 근대소설, 그리고 동시대 소설의 영화화가 균형을 갖추던 시기였다. 고전소설의 영화화가 흥행 목적의 상업영화, 그리고 근대소설의 영화화가 우수영화..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소설&#039;오발탄&#039;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