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라틴 아메리카 음악 -탱고에 대하여...

등록일 2003.04.2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2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라틴 음악은 이제 우리 곁에서도 쉽게 느낄 수 있는 음악 장르중 하나이다. 이중 하나인, 그리고 우리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탱고'에 대해 그 유래와 특이성을 알고자 한다.
아르헨티나 탱고는 19세기 후반에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 변두리에서 댄스뮤직의 하나로서 발생했는데 처음에는 쿠바를 경유한 유럽의 무곡 또는 대초원의 민요 등을 혼합한 단순한 음악이었으나 1910년대에 정열과 감상이 융합된 독자적 스타일로 발전하였다. 리듬은 4박자이며 악기 편성은 일반적으로 반도네온, 바이올린, 피아노, 베이스를 바탕으로 하는데 노래를 위한 탱고도 많다. 19세기 후기에 스페인 또는 유럽 계통 댄스뮤직과 아프리카 계통 이민자의 민족 음악이 혼합되어 아르헨티나에서 이루어진 음악이며 그 모체는 하바네라, 밀롱카, 칸돔베 등인데 20세기 초기부터 보다 세련된 방법으로 댄스뮤직 또는 파퓰러 송으로서 친숙해졌으며 유럽으로 건너가서 세계적으로 애청되었다. 한편 유럽 사람들이 만든 탱고 또는 유럽픙의 탱고 악곡 및 연주 스타일을 콘티넨틀 탱고라고 부른다. 이런한 콘티넨틀 탱고는 1925년경부터 유럽에서 크게 유행하기 시작했다. 콘티넨틀 탱고는 아르헨티나의 것보다도 리듬이 단순하고 멜로디가 쉽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알려져 있다.
탱고의 어원은 '만지다'는 뜻의 라틴어 탄제레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참고 자료

김기덕 우덕룡 송영복 김태중 著, 송산 출판사, 2000년 3월 2일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