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쉽] 김영삼 전 대통령의 리더쉽

등록일 2003.04.2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리더쉽 교양과목의 과제로 제출했었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국의 역대 대통령이 모두 그렇듯이 김영삼 대통령 또한 상반된 평가를 받는 대통령 가운데 하나다. 그는 '나라를 망친 대통령'이라는 가장 모욕적인 평가를 받는 한편, 그래도 '나라 바로 세우기'를 한 대통령이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이와 같은 상반된 평가는 그가 '변화와 개혁'이라는 기치를 내세웠지만, 결국에는 각종 개혁들이 실패하고 마침내 한국전쟁 이후 최대의 국난이라고 할 수 있는 IMF 관리체제를 초래했기 때문일 것이다.
사실 오랜 기간의 군부 권위주의 체제를 경험한 뒤 1992년 12월 18일에 치러진 대통령선거를 통해 등장한 민간정부인 김영삼 정부의 초기 개혁은 많은 사람들에게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충격을 가져다 주었다.
당시 김영삼 정부 초기에는 정치뿐만 아니라 경제·사회·문화 등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상당한 정도의 개혁의지를 나타냈다. 그러나 초기의 개혁의지에 비해 결과는 상대적으로 미약하였다. 일부에서는 이를 두고 개혁 비전과 철학의 빈곤에서 연유한다는 평가를 하기도 한다. 특히 개혁 추진과정에서의 일관성, 투명성, 공정성의 결여가 개혁의 역사적 의미를 퇴색시켰고, 나아가 자기과시적 성향은 개혁의 과제를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데 족쇄로 작용했다는 평가도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