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 창덕궁의 역사와 아름다움

등록일 2003.04.23 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3,600원

소개글

창덕궁은 현재 일부분만 공개되고 있는데 제가 조사한 부분과 사진들은 비공개부분까지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10pt 사이즈의 글꼴로 22페이지의 방대한 사진과 문서자료로서 직접 답사를 간듯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글 97이하의 버전에서도 동작하도록 자료를 수정하였습니다.

목차

아름다운 우리궁궐 창덕궁
- 창덕궁의 역사
- 창덕궁의 특징, 짜임새
1. 창덕궁의 공간구조
2. 건물들의 신분
-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창덕궁 둘러보기
- 찾아가는 길
- 돈화문
- 금천교
- 진선문
- 인정전
- 선정전
- 대조전
- 희정당
- 낙선재
- 부용지
- 영화당
- 주합루와 어수문
- 기오헌
- 애련정
- 연경당
- 반도지와 관람정
- 취규정
- 옥류천
- 신선원전
- 어차고

소감

본문내용

수많은 궁귈의 건물들은 제각각 그 기능과 주인의 신분에 따라 규모가 달랐을 뿐만 아니라 그 품격이랄까 위상도 달리하였다. 각 건물들은 대개 이름을 갖는데 이름 글에는 대체로 전(殿), 당(堂), 합(閤), 각(閣), 재(齋), 헌(軒), 루(樓), 정(亭) 등의 글자들을 붙였다. 전은 왕이나 왕비 또는 왕의 어머니나 할머니와 같은 사람들이 사는 집에 붙는 이름이고, 그 다음이 당이다. 왕은 당에도 기거하지만 세자는 전에는 기거할 수 없었다. 합이나 각은 전과 당보다 격이 한 층 떨어지는 건물로서 그것을 보조하는 경우가 많다. 재나 헌은 대체로 왕실 가족의 주거 공간이거나, 관원들의 업무 공간에 붙는 이름이다. 루는 지면에서 한 길 정도 높이 지은 마루이거나 혹은 이층집인 경우 이층을 가리킨다. 이층을 루라 할 때 일층은 각이라고 따로 이름이 붙는다. 정은 경치좋은 곳에 지은 작은 휴식 공간이다. '전․당, 합․각, 재․헌, 루․정' 이 엄격한 법칙성을 갖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그 순서대로 건물들의 위상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수많은 궁귈 건물들 가운데는 '전․당, 합․각, 재․헌, 루․정' 처럼 번듯한 이름을 갖는 건물들 외에도 이름이 없는 부속 건물들도 적지 않았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역사, 국사]창덕궁 답사기 7페이지
    # 창덕궁 답사 전 ,. 창경궁을 다녀온 기운이 채 가시기도 전,. 창덕궁 답사를 강행했다. 같은 날 창경궁 답사 후 바로 창덕궁으로 향한 것이다. 단조로움의 미학을 보여줬던 창경궁.. 가까이에 있고, 이름도 비슷한 창덕궁은 어떤 모습일까 ? 궁금증이 유발되었다. 사..
  • [답사보고서] 창덕궁을 다녀와서-과거로의 여행이 시작되다. 8페이지
    창덕궁의 아름다움을 마셨다 과거로의 여행을 시작한다. 창덕궁은 어떤 곳일까? 나는 왜 많은 유적지 가운데 창덕궁을 선택하였을까? 어떤 문화유적지에 답사를 가는 것이 좋을까 한참을 고민하였다. 숭례문에 가볼까? 처음 떠오르는 곳은 숭례문이었다. 하지만 불타버린 숭례문..
  • 조선의 궁궐(창덕궁의 역사) 10페이지
    ◉창덕궁-조선의 5대궁 가운데 경복궁에 이어 제이 정궁이라 할 수 있는 궁궐이다. 창덕궁은 창경궁과 담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다. 경복궁이 북궐이라면 창덕궁과 창경궁을 합쳐서 동궐이라 불렀다. 창덕궁의 역사1. 태종(太宗)의 신궁(新宮) 영건(營建) 태조4년(1395)..
  • 동양건축사)한국 건축 도시 궁궐 조선 동궐 48페이지
    창덕궁태종이 즉위하면서 태조의 뜻을 받들어 한양으로 재천도 추진.태종은 종묘에 드러가 세 후보지(개경, 한양, 무악)의 길흉을 점쳐 정할 것이기 결정된 후에는 이의를 달지 말라고 다짐을 하고 측근 다섯 사람만을 데리고 들어가 동전을 던져 점을 ?다. 한양이 2길1흉, ..
  • [건축]창덕궁 39페이지
    < 창덕궁의 기본 배치 > 창덕궁은 우선 자연에 순응하는 자연스러운 배치를 가지고 있다. 창덕궁의 전각 배치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우선 정문인 돈화문이 남향으로 입지래 있고, 이문을 들어서면 오른쪽 즉, 동쪽으로 꺽어금천교를 지나면 진선문에 이른다. 진선문을 들어서면 ..
  • 창덕궁 인정전.pptx 24페이지
    역사1405년(태종5년) – 창덕궁 창건 시 지어짐1418년 – 정면 3칸 작은 전각 → 규모가 큰 건물로 고쳐 짐임진왜란 때 화재로 전소 선조 때 복구공사 시작1607~9년 – 광해군 즉위 후 재건1803년(순조 3년) – 화재로 인해 소실 1804년 – 중건1842..
  • 한국건축의 재료와 시공 분석 (창덕궁) 7페이지
    창덕궁의 역사를 살펴보면, 1963년 1월 18일 사적 제122호로 지정되었고, 1405년 완공되었으며, 면적 43만 4877㎡이다. 태종이 즉위한 후 1404년 한성의 향교동에 이궁을 짓기 시작하여 이듬해 완공하고 창덕궁이라 명명하였다. 이 궁전은 1592년 임진왜..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답사] 창덕궁의 역사와 아름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