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사] 한자차용표기

등록일 2003.04.23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셨음 좋겠네여...
음차, 훈차에 관한 내용두 자세히 있어여...

목차

1.차자표기(借字表記)의 개요
2.차자표기(借字表記)의 원리(原理)
3.차자표기(借字表記)의 종류
4.맺음말

본문내용

1.차자표기(借字表記)의 개요
차자표기(借字表記)는 한자를 이용하여 우리말을 표기하는 방법이어서 한자차용표기(漢字借用表記)라고도 한다. 이 표기는 한자가 우리 나라에 들어온 직후에 발달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자가 한(漢)나라 때에 들어온 것으로 보면 이론적으로는 이미 그 시대에 차자표기도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남아 있는 가장 이른 시기의 차자표기 자료는 414년에 이루어진 광개토대왕비(廣開土大王碑)를 전후한 시기에 쓰여진 것들이다. 그 이후 19세기 말까지 1400여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이 표기법이 사용되어 왔다. 이는 소중한 우리 민족의 유산이고 우리의 중요한 연구자료이다.
차자표기는 통일신라시대와 고려시대에는 매우 활발하게 사용되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재 남아 있는 자료는 구우일모(九牛一毛)에 불과하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만큼 적은 양이다. 조선시대에 들어와 차자표기는 한문에 밀리어 사용이 제약되었으나 현재 남아 있는 자료는 고려시대보다는 훨씬 많다. 자료의 질이 한글 자료를 따르지 어렵지만 조선조 말까지 다양한 방면에 사용되어 왔으므로 그 가치가 적다고는 할 수 없다. 이러한 자료들에 대한 어학적인 연구는 이제 출발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으므로 무한한 광맥(鑛脈)이 아직 발굴되지 않은 채 남아 있는 셈이다. 앞으로 자료의 발굴과 연구에 우리의 분발이 요구되는 분야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