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소설] <금오신화의 미학>-'만복사 저포기를 중심으로'

등록일 2003.04.23 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갈등과 화해의 구조

Ⅱ. 갈등의 요인과 그 의미
A. 자아의 비극적 현실 인식
B. 사회규범과의 갈등

Ⅲ. 화해의 요인과 의미

Ⅳ. 결론

본문내용

우리 나라 소설의 시작은 15세기 김 시습의 《금오신화》에서 비롯되었다. 《금오신화》는 전 시대의 설화와 상당한 유사성을 가지나 소설로서의 요건을 갖추었고 작가의 주제의식이 분명하다. 그때까지 조선설화에서 최치원 설화를 거쳐 《국선생전》에 이르러 소설의 단계에 접근해 왔던 우리 나라 소설은 《금오신화》에 이르러 소설이라는 문학양식을 확립하고 새 출발의 전기를 마련하였으며 그 이후 소설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금오신화》의 소설적 특성으로는

①주인공이 재자가인적 (才子佳人的) 인물이란 점
②문장표현이 한문 문언문 (文言文)으로 사물을 극히 미화시켜 표현했다는 점
③일상적․현실적인 것과 거리가 먼 신비로운 내용을 그린 점을 꼽을 수 있다.

이는 전기소설의 일반적 성격으로서 이런 점에서 중국소설 《전등신화》의 영향이 있었음을 추측할 수 있다.
나아가 이들 작품 세계는 인간성을 긍정하고 현실 속에서 제도․인습․전쟁․인간의 운명들과 강력히 대결하려는 인간의 의지를 표현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 할 수 있다. 이처럼 《금오신화》가 우리 문학사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실로 막중하며 그 평가 또한 매우 긍정적이다. 《금오신화》중 수업시간에 배운 〈만복사저포기〉를 중심으로 《금오신화》의 미학에 대한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강진옥, “금오신화와 만남의 문제”, 「고전소설 연구의 방향」, 새문사, 1985.
김두경, “김시습과 작품 금오신화에 나타난 사상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1976.
김성기, “만복사저포기에 대한 심리학적 고찰”, 「한국고전 산문연구」, 동화문화사, 1981.
김일렬, “금오신화고찰“, 「한국고전소설연구」, 새문사, 1983.
박명희, “만복사저포기연구”, 「이화어문」제 3집, 이화어문학회, 1980.
설중환, 「금오신화연구」,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1983.
신덕룡, “금오신화의 시간구조연구”, 경희대 대학원, 1981.
이석래, “금오신화의 전개적 고찰”, 「이숭녕박사 송수기념 논총」, 을유문화사, 1968.
이재수, “금오신화논고”, 「가람 이병기박사 송수기념 논문집」, 삼화출판사, 1966.
이형택, “현실주의적 세계관과 금오신화”, 「국문학연구」13집, 서울대 국문학연구회, 1971.
최삼룡, “금오신화의 구조적 특질”, 「국어문학」제 21집, 전북대 국문과, 198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