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촌 동 백제고분군 답사보고

등록일 2003.04.23 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처음

1. 묘제의 형태
ꌚ 돌무지무덤(積石塚)
ꌚ 돌널무덤(石箱墳)
ꌚ 돌곽무덤(石槨墓)
ꌚ 고인돌(支石墓)
ꌚ 독무덤(甕棺墓)
ꌚ 나무곽무덤(土壙木槨墓)

2. 삼국의 고분형태
ꌚ 고구려 고분
ꌚ 백제고분
ꌚ 가야고분
ꌚ 신라고분

3. 한성백제에 대하여

4. 석촌동 백제고분군
ꌚ 개관 - 석촌동초기백제적석총(石村洞初期百濟積石塚)
ꌚ 답사보고

ꌚꌚ 참고문헌

본문내용

처음

고분이란 옛 무덤을 뜻하지만 우리나라의 역사나 유적에서 볼 때 고분이란 한정된 시대에 몇 가지 요소를 구비한 지배층의 분묘만을 말한다. 고분은 소수 지배계급의 것으로 일반 대중과 서민의 것과는 동 떨어지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거기에서 얻어지는 정보는 한나라. 한민족의 그 당시 최고의 수준을 보이고 있어 당시 문화의 척도가 되고 있다. 고분의 위치, 구조, 매장방법, 부장품 등을 통해 당시의 사상․문화․예술 등의 여러 가지를 알아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고고학이나 역사학에 있어 고분은 중요하고도 기본적인 자료가 된다.
고분은 주로 고대국가의 왕경지역에서 발견된다. 대능원같이 1000년 동안 수도로서의 기능을 수행한 경주는 많은 고분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100년 남짓 수도로서의 기능을 유지했던 공주지방 역시 송산리고분군-무령왕릉 같은 최고수준의 고분예술을 가지고 있으며 부여역시 능산리고분군 등의 고분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백제가 가장 오랫동안 수도로서 정주하였던 곳은 위례, 지금의 서울이다. 따라서 서울 역시 고대 백제고분들, 특히 백제 초기의 고분을 보유하고 있을 것이다. 그곳이 바로 석촌동․방이동의 백제고분군이다.

참고 자료

김원룡, 『한국의 고분』, 세종 대왕 기념 사업회, 1974.
김영원외, 『박물관 밖의 문화유산 산책 1』, 녹두, 1998.
김기웅, 『고분』, 대원사, 1991.
강인구, 『백제고분연구』, 일지사, 1977.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석촌동 백제고분 15페이지
    부서지고, 허물어진 탓에 높이는 고구려의 장수왕릉(장군총)보다 낮지만, 규모는 장수왕릉을 능가합니다. 왕의 무덤이 확실하며 만들어진 시기는 대략 서기 300 년 이전의 백제 초기로 추정됩니다 무덤은 장수왕릉처럼 돌을 쌓아 만들었습니다. 백제는 고구려에서 온 사람들에 의..
  • [백제고분][백제고분미술][신라고분][신라고분미술][고구려고분][고구려고분미술]백제의 고분, 백제의 고분 미술과 신라의 고분, 신라의 고분 미술 및 고구려의 고분, 고구려의 고분 미술 심층 분석 8페이지
    Ⅰ. 백제의 고분서울, 공주, 부여, 전라도로 나누어져 특색을 보이고 있다. 서울지방은 간단한 널무덤 외에 고구려식의 돌무지무덤과 돌방무덤이 축조되어 백제의 건국집단이 고구려로부터 유입되었다는 설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서울 석촌동(石村洞)의 계단식 피..
  • 백제 고분의 전개과정 13페이지
    Ⅰ. 들어가면서.. 역사 공부를 하는데 있어, 중요한 유물과 중요하지 않은 유물은 없겠지만 묘제는 항상 중시되어오고 지금도 이것에 대한 연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역사가 내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자체의 가변성과 외부로부터 받는 외재적 요인에 의해 끊임없이 변화, 발전하지..
  • 삼국시대 무덤형식과 그 실예 19페이지
    고분은 지배층인 피장자의 정치적, 사회적 위치를 잘 나타내며 당시의 매장 관념과 함께 피장자가 속하고 있던 시대상 등도 반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분의 내용은 시대에 따라 변화, 발전하고 지역에 따라 다른 특색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고분 측조의 실태를 정확하게 파..
  • 몽촌토성과 석촌동고분 2페이지
    몽촌토성행정구역으로는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88번지 올림픽 공원 내에 위치하는 몽촌토성은 성의 둘레 약 2.7km 높이 6∼7m. 사적 제 297호 한강의 지류인 성내천의 남쪽에 접하여 있다. 토성을 중심으로 석촌동, 가락동, 방이동 지역에 산재하는 백제 초기에서 중..
  • [역사] 백제 고분 5페이지
    Ⅰ. 머리말 인류가 지구상에 등장하여 문명을 형성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이 인지능력을 갖추었기 때문이다. 사유능력은 사람으로 하여금 상상의 나래를 펼 수 있게 하였고, 그에 따라 종교적 의식, 즉 사후세계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게 한다. 죽음자체가 生의 종결이 아니라 새..
  • [사학] 한국의 선사시대의 고분 7페이지
    고분(古墳)이라는 것은 성토(盛소)를 한 묘를 뜻한다. 고분이란 과거 우리 조상이 묻힌 무덤을 통칭하는 뜻도 될 것이나, 고고학에서는 일정한 형식을 갖춘 한정된 시대의 지배충의 무덤을 말한다. 여기서 한정된 시대란 선사시대 부족사회에서 고대왕조가 확립되는 삼국(三國)의..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