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역학] 100m달리기의 거리-속도의 다방면 해석

등록일 2003.04.2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생리학적
2) 심리학적
3) 운동 역학적
4) 신체적 문제

본문내용

1) 생리학적
① 속근섬유와 서근섬유에 관련
☞ 속근섬유는 근육의 반 정도를 차지하며, 수축속도는 서근섬유의 ⅓정도 되며, 순간 순발력이 강한 섬유입니다. 대신 지구력은 약합니다. 또한 많은 근섬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서근섬유도 근육의 반 정도의 양을 차지하며, 수축속도는 느리며, 속근섬유와 반대로 순발력이 약하고, 지구력이 강한, 비교적 적은 근섬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A : 순발력이 B보다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순발력을 좌우하는 속근섬유가 B보다 발 달 된 것으로 보여 진다. 덧 붙여 B보다 많은 근섬유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근섬유의 발달은 그다지 좋지 못하여, 속도가 떨어지면서 13"에 들어 왔습니다.
B : 순발력을 좌우하는 속근섬유의 발달은 덜 돼 있지만, 지구력을 나타내는 서근섬유의 발 달로 인해 뒤 힘의 원인으로 처음에는 A보다 뒤졌지만 중반 이후의 힘으로 13"에 들어 올 수 있습니다.
② 사점과 세컨드 윈드에 관련
☞ 사점은 격심한 운동 초기에 호흡곤란, 현기증, 두통, 근육통, 전신 피로감등을 느끼면서 운동을 중지하고 싶은 순간이며, 세컨드 윈드는 사점을 지나고 고통이 완화되고 다시 편안해 진 상태입니다.
A : 간단히 말해서 중반 50m정도에 사점을 느껴 속도가 떨어 진 것입니다. 그래서 중반이 후의 그래프에서 보듯이 중반 이후의 속도는 감소 한 것입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