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독일의 직업교육의 도입과 적용의 필요성

등록일 2003.04.2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선진국의 고등학교 교육과정(독일의 직업교육)에 대한 분석과 우리나라 입시위주 교육실태와의 비교를 통해 우리가 도입하여야 할 부분을 비판적으로 다룬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세계적으로 기계 산업 분야에서 월등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독일의 직업 교육에 관한 비디오 자료를 시청한 후에 그들의 선진적인 제도에 대해 큰 놀라움과 동시에 부러움을 느꼈다. 독일에서 '마이스터 제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 데에는 그들의 합리적이고 높은 전통적 자부심 등의 민족적 습성이 크게 작용하므로 유럽과 판이하게 다른 문화와 전통, 사고 방식을 지니고 있는 우리가 독일의 직업 교육을 그대로 모방해 답습할 수는 없는 노릇이며 또한 그 제도에 역시 문제점이 없지는 않아 완벽한 것은 아니었다.

서독 연방 문교부에서 지정하고 있는 그들의 교육제도에 대해 우선 간략히 정리해 보자. 초등학교 4년 과정과 인문계와 실업계로 나뉜 진학 과정의 이원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비교적 이른 시기에 적성을 고려해 50:50 정도의 비율로 어린이의 진로를 가르는 데에 대한 실업계 학생들의 열등감 등의 반발은 없다. 대학과 인생의 질의 상관관계가 없다고 생각하는 그들에게 있어 인문과 실업이라는 갈래는 학문적 이론과 실제적 적용이라는 완전히 다른 목표를 지향하는 수평적인 분류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또한 인문계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모든 학생이 대학에 진학하는 것은 아니므로, 약 70% 정도의 나머지 미진학 인원에 대한 지원책으로 그들을 수용할 수 있는 적절한 직업 교육 환경의 조성이 필수적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