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메스의 기둥을 읽고.

등록일 2003.04.22 | 최종수정일 2014.12.2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서양철학과 이해 시간에 다루었던 책 중 하나.
학점 A가 나오는데 도움이 된 리포트입니다.
그리스 신 중 헤르메스에 대한 흥미로운
소설 "헤르메스의 기둥" 감상문입니다.
독특한 우리나라 소설이라, 아마 소설 감상문
내실때 이 소설로 하시면 좋을 겁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헤르메스의 기둥> 이 독특한 제목이 내 눈을 끌었다. 범상치 않은 제목에 호기심 많은 나는 손을 뻗고 말았던 것이다.첫 장을 펴는 순간 묘한 그림이 펼쳐진다. 바로, 파르미지아니노의 <긴 목의 성모>. 이 그림으로부터 소설은 시작하고 그리고 끝을 맺고 있다. 극중 주인공들은 <긴 목의 성모>에 대한 의문을 품게 된다. 특히 그 의문은 정체 모를 기둥에 집중되는데 여기에 숨겨진 알레고리를 푸는 과정, 그리고 마지막에 밝혀진 기둥의 비밀이 바로 이 소설의 내용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작가의 서양미술사와 신화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펼쳐져 우리는 르네상스 시대로 빠져든다.
< 긴 목의 성모>에서 우리가 주목할 점은 바로 기둥이다. 파르미지아니노는 파르마 출신 화가로 매너리즘을 대표하는 화가이다. 성모의 모습이나 아기 예수의 축 늘어진 모습은 매너리즘적 성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뒤의 기둥은 무엇인가? 언뜻 보면 하나의 배경같지만 자세히 보면 성모의 옷자락을 기준으로 위에는 하나의 기둥이고 아래는 두 개의 기둥인 듯 싶다가 다시 그림자를 보면 열주임을 알 수 있다. 위는 분명 하나이고 아래는 분명 열주이다. 하나이면서 여러개인 기둥? 그것이 존재할 수 있는가? 이 질문은 곧장 하나이면서 다수는 무엇인가?란 질문으로 이어진다. 이는 매우 역설적인 표현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역설적 표현이란 것은 우리가 알다시피 더 깊은 뜻을 내표하고 있다. 과연 이 기둥에 숨겨진 깊은 뜻, 알레고리란 무엇인가?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이것은 헤르메스의 기둥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