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아랑은 왜

등록일 2003.04.2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김영하의 <아랑은 왜>는 이런 경이감의 탄생 비화를 파헤치기라도 하듯, 독자를 작가의 영역으로 깊숙이 끌어들이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전통적인 의미의 소설로 보기 어렵다. 기승전결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 완결된(전통적인 의미에서) 작품이 아니라, 오히려 작가의 창작노트라고 하는 편이 전체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랑은 왜>의 저자는 여러 사료들과 『정옥낭자전』을 바탕으로 상상의 나래를 펼친다. 그는 『정옥낭자전』에 살을 붙이고, 그것을 탐정소설화 해 조선 명조 때의 이야기를 진행하는 한편, 현재를 배경으로 '박'과 '영주'라는 인물을 등장시켜 또 다른 줄거리를 이어 나간다. 그리고 그 두 이야기를 잇는 고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소설적 공식에 입각해서 둘이 만나는 접점을 찾는다.
이 작품은 단편 <아랑은 왜 나비가 되었나>를 확장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단순하게 에피소드를 더 끼워넣어 확장시킨 것이 아니라 단편과는 몇 가지 다른 점이 발견된다. 단편에서는 김억균의 추리과정이 별다른 설명 없이 속도감 있게 전개되었다. 작가의 생각에 독자가 개입할 여지가 적었던 것이다. 그러나 장편에서는 김억균이 어떤 경로를 거쳐 그런 추리에 이르게 되었는지를 자세하게 알 수 있다. 또 단편에서는 일견 허무하게 끝났던 결말이 장편에서는 완전히 해결되기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