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고전소설 형성과 종교사상

등록일 2003.04.21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고전소설론-고전소설 형성과 종교사상

목차

Ⅰ. 서론
1. 고전소설의 형성
2. 고전소설 종교사상의 논의 방향
Ⅱ. 본론
1. 고전소설에 나타난 유교 사상
2. 고전소설에 나타난 불교 사상
3. 고전소설에 나타난 도교 사상
4. 고전소설에 나타난 무격 사상
5. 종교 . 사상적 내용
6. 세 작품에 나타난 종교 사상
1) 금오신화
2) 사씨남정기
3) 홍길동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상이란 주제와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사상은 주제의 배경이 되는 것이고 주제는 사상의 핵심인 것이다.
우리 고전소설 주제의 배경이 되는 사상에는 儒敎思想, 佛敎思想, 道敎思想, 巫敎思想 등이 있으며 이들에 공통되는 성격은 勸善懲惡이라 할 것이다. 기타 고전소설에는 政治思想, 社會思想, 戀愛思想 등이 있으나 이는 어느 작품에도 일관하는 공통성이 적으며, 또 정치사상이나 사회사상은 사회소설이나 諷刺小說에서, 연애사상은 愛情小說에서 논급이 있을 것이므로 여기에서의 설명은 생략하였다.
고전소설 창작 당시의 국교가 유교이었던 만큼 고전소설에 유교사상이 반영되지 않을 수 없었다. 고전소설에 반영된 중요한 것을 차례대로 들어보면 君子學의 勉勵, 인륜도덕의 숭상, 淸廉節義의 尊重, 家族主義, 階級思想, 기타 男尊女卑와 一夫多妻主義, 天命思想 등도 있다.
고구려에 불교가 들어 온 이래 민족적 국가적인 종교로 신앙되어 한민족의 精神生活과 文化生活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특히 新羅, 高麗시대의 문화적 업적을 더듬음에 있어서는 불교문화를 제외하고서는 생각조차 할 수 없는 일이다. 그러나 이조시대에 이르러 排佛策이 시행되면서부터 儒者로부터 불교는 異端시되고 승려의 위치는 賤人으로 전락되고 말았던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인위적으로 배불책을 감행하여도, 오랜 세월에 걸쳐 민족의 살이 되고 피가 되어 버린 불교의 신앙심은 일조에 버릴 수가 없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