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정책론] 네덜란드의 노동조합

등록일 2003.04.2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목차를 재구성하면 완벽한 레포트입니다.
후회 안 하실껍니다. *^^*

목차

1.네덜란드 노동조합 연혁
2.네덜란드 노동조합의 구조
3.네덜란드 노동조합의 특징
4.네덜란드의 비정규직 특징(파트타임)

본문내용

◈네덜란드 노동조합은 100년의 역사를 갖고 있으며, 1982년 NVV와 NKV라는 2개의 노총(사회주의 또는 사민주의 계열과 카록릭 계열의 노총임)이 통합하면서 현재의 FNV가 만들어 졌다.

◈네덜란드에는 3개의 노총이 있으며 1) FNV가 조합원 120만명 2) CNV가 조합원 35만명 3) MHP가 조합원 5만명 규모이다. 이 중 FNV와 CNV가 노사관계의 주요 흐름을 주도하고 있으며 MHP는 조합원들이 중간 이상의 관리직들로 주를 이루고 있는 특성이 있다.

◈네덜란드는 역사적으로 카톨릭, 개신교, 사회주의·사민주의, 비종교진영들이 각각 방송, 학교, 병원, 노조, 인간관계 등에서 완결적인 집단을 형성하여 왔다. 그러다 80년대 들어서면서 이에 대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였고 노동조합에서도 그룹간 노동조합의 통합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결국 노동조합이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는 역할을 한 측면이 존재한다.
FNV는 초기부터 근로조건은 물론이고 소비자운동, 주거문제, 환경문제 등에 대해 관심을 갖고 활동을 하여 왔으나 최근에 노동조합의 주요 관심사가 무엇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논의의 흐름은 노동조합의 주요 관심사는 노동과 소득으로 집중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모아지고 있는 분위기이다. 노동의 핵심은 일자리와 근로조건이며, 소득의 핵심은 근로조건과 사회복지의 개념이다. 따라서 주거나 환경 또는 이념적 사회체제의 문제 등은 사회단체나 정치운동의 역할로 규정하고 사안에 따라 노동조합이 지지 연대하는 방향으로 자기 정립을 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