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종교

등록일 2003.04.2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많이 사 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종교와 과학의 역사

1. 미분리시대
2. 기독교와 과학의 알력의 시기
3. 과학과 신학의 분리기
4. 과학의 독주시대

Ⅲ. 과학과 종교의 본질

1. 과학의 본질
2. 과학의 한계
3. 종교의 본질

Ⅳ. 결론

본문내용

1. 미분리시대

(1) 고대 4대문명

과학과 종교는 다같이 우주의 신비를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해하려는 인간의 노력이다. 다만 그 방법에 있어서 고대에는 현재와 같이 종교와 과학이 엄격하게 분리되어 있지 않았다. 한쪽은 경험적 인식에 의존하고 다른 한쪽은 직관적 인식에 의존한다. 그러나 고대에 있어 이 두가지는 미분리 상태에서 인간을 이해했고 문명을 발전시켰다. 나일강변의 문명,티그리스,유프라테스 강변의 문명, 인더스 강변의 문명, 그리고 황하강변의 문명은 순전히 경험적 인식에 의한 문명이 아니라 직관적 인식과의 합작문명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종교와 과학이 미분리 상태에서 그러한 위대한 문명이 발전되었다.

(2) 고대 희랍의 자연철학

희랍인들은 철학을 발전시키기 전에 신화를 통하여 자연현상을 설명하려고 했다. 자연을 인격화하고 신격화해서 생각했다. 그리고 자연현상의 배후에는 그것을 주관하는 신들이 있다고 믿었으며 따라서 행복하고 평안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그 신들에게 제물을 바쳐야 한다고 믿었다. 세계 기원을 처음 설명한 사람은 헤시오도스(HESIDOS,8세기)였다. 그에 의하면 태초에 대공간이 있었는데 거기에서 땅이 생기고 에로스(생산력)가 생겨서 그 힘에 의하여 모든 신이 생기게 되었다고 한다. 고대 희랍인들은 신들이 자연계 뒤에 있는 불변의 존재로 믿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