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한류와 중국문화에 대한 분석

등록일 2003.04.2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들어가며
2.중국의 개방, 문화 개방의 신호탄
3.우리 문화의 중국 진출, 그 현황
4.왜 한국 문화인가?
5.한국 문화 전파 이후의 중국
6.한류의 장애물
7.‘한류’ 바람직한가?
8.앞으로의 전망은?

본문내용

중국에서 해외여행 자율화가 된 것이 96년이라고 한다. 본격적인 개방이 이루어지기까지 중국은 폐쇄적인 국가였다. 따라서 국제 사회에서의 중국의 역할도 그리 많지 않았고 잘 알려지지도 않았었다.
하지만 90년 소련을 비롯한 동구권을 몰락을 시작으로 중국은 단계적으로 자본주의를 도입하여 생존을 모색하게 된다. 우리나라와도 92년 한중수교를 통하여 정식으로 관계를 맺었다.
이제 개방경제체제를 도입한지 10년, 중국은 놀랄 만큼 성장했다. 세계경제의 침체 속에서도 꾸준히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는가 하면 WTO가입과 올림픽 유치 등을 통하여 국제 사회에서의 명성도 드높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은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이 충만하여 10년 후에는 지금보다 경제적으로 훨씬 부강해 질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어서 중국에 대한 관심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대기업도 중국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새로운 시장으로의 공략을 준비하고 있다. 최근에는 삼성, 현대, SK의 회장들이 중국을 직접 방문하여 챙기는 등 많은 정성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의 이러한 경제적 발전은 서구 문물과 문화의 수용을 통한 새로운 문화적 현상을 생기게 하였다. 그 대표적인 예가 최근 불고 있는 '한류'이다.
중국의 한류 열풍은 1996년 텔레비전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가 CCTV에서 방영되어 기록적인 시청률(4.2%)을 올렸던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