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지역의 성차별

등록일 2003.04.2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자힐리아 시대의 여성의 지위
Ⅲ. 결혼 풍습과 여성의 순결
Ⅳ. 남성의 이혼과 여성의 이혼
Ⅴ. 히잡과 하렘
Ⅵ. 일부다처제
Ⅳ. 끝마치며

본문내용

Ⅱ. 자힐리아 시대의 여성의 지위

이슬람 이전 아라비아 반도에는 일부다처제가 퍼져 있었고, 여성은 단지 재산의 일부로 취급되었다. 남성의 우월성만 강조되는 부권 중심의 부족 사회에서 남성들만이 절대적인 권리와 이에 수반되는 의무를 갖고있었다. 여성은 가족의 구성원으로도 취급되지 않았으며, 가장인 남성은 집안의 여성을 출가시킬 때 상대방 남성으로부터 물질적인 대가를 받았다. 매매혼이 일반적이었고, 결혼 제도는 일부다처제였다. 여성에게는 상속권 등 재산권은 일체 인정되지 않았으며 다른 권리도 주어지지 않았다.
또한 이슬람 이전의 베두윈 부족사회에서는 딸의 출산을 수리로 간주하여 간혹 여자아이들을 산채로 매장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악습이 있었던 배경으로는 다음과 같은 이유를 들 수 있다.
첫째, 부족 전쟁으로 남성의 죽음이 많았으며, 이로 인하여 여성의 인구가 과잉상태였다.
둘째, 종교적인 이유로, 신의 창조물 중 남성은 정결하며 여성은 부정하다고 여겼다.



Ⅲ. 결혼 풍습과 여성의 순결

여자의 경우 결혼할 수 있는 연령은 16세이고 남성들의 결혼 적령기는 30대 초반으로 이유는 경제적인 이유 때문이다. 결혼은 약혼지참금(또는 결혼지참금)을 보내고 계약서가 교환됨으로써 성립된다. 남자 측에서 준비하는 약혼지참금과 이혼시 지불해야 할 위자료의 액수와 여성측이 갖추게 될 장신구에 대해 쌍방이 대체로 합의하고 양해되면 남자 측이 정식으로 결혼신청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