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전쟁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3.04.2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심리지표에 미치는 영향
전황따라 주가, 환율 등 가격변수 변동폭 커질 듯
경기둔화 가속될 듯
경기하강 정도는 국제유가에 달려
경기부양책으로 경기침체의 폭 완화
금리상승의 부작용 우려
단기전으로 끝나도 본격적인 경기회복 어려워

본문내용

이번 이라크 전쟁은 경기둔화 조짐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발생한 데다 고유가, 소비 및 투자 심리위축 등의 영향으로 경기둔화가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 만약 전쟁이 장기화될 경우 전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심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20일 미국의 대이라크 군사공격이 시작되면서 이번 전쟁의 전개 양상과 향후 경제에 끼칠 영향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과거 대규모 전쟁이 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전쟁의 규모나 기간 뿐 아니라 전쟁 직전 경기상황, 경제구조, 정책대응의 수단 등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정형화된 특징(stylized facts of War)을 찾아내기는 매우 어렵다.

특히 속전속결로 끝날 것이라는 개전 초기의 예상과 달리 최근 장기전의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등 전쟁의 전개 양상이 언제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현 상황에서 이번 이라크 전쟁의 영향을 전망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여기서는 과거 대규모 전쟁을 통해 전쟁이 가져온 경제적인 효과를 경기변동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이번 이라크 전쟁이 세계경제와 우리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