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영어와 기독교와의관계

등록일 2003.04.20 | 최종수정일 2014.04.1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도움되셨으면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먼저 고대영어 작품과 기독교와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논하기 보다는 아는 부분에서 조금 자세하게 조사를 했습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베어울프와 그 내용에서 기독교에 관련된 곳을 찾아 보았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베어울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고대 영문학의 최고봉이자 유럽 속어 (정확히 이야기하면 중세 영국의 고대 영어)로 씌워진 최초의 영웅 서사시. 3182행으로 되어 있으며, 현재는 1000년경에 만들어진 단 하나의 필사본(Catton Vitellius A XV)만이 대영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6세기 초의 사건들을 다루고 있는 이 작품은 700~750년 사이에 씌어진 것을 추정되며 1815년에 처음 책을 인쇄되어 나왔으며, 게르만 민족의 영웅 서사시 가운데서 완전히 보존된 작품으로서는 가장 오래된 것이며, 장대한 스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는 제목이 붙어 있지 않았으나, 스칸디나비아 영웅 베어 울프의 영웅적 행위와 성격이 작품의 각 부분을 이어주는 주제가 되기 때문에 그 이름을 따서 제목을 붙였다고 합니다. 베어울프가 실존인물이라는 증거는 없지만, 시속에 나오는 몇몇 등장인물과 장소 및 사건은 역사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것들이있습니다. 그리고 scop라는 유목의 시인이 전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것은 단지 이교의 문학뿐이라고는 말할 수 없고, 영국 섬에서 기독교적 수정을 받았다고 합니다.

참고 자료

자료출처 http://engliterature.hihome.co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