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원론] 프린시피아 매네지멘타를 읽고

등록일 2003.04.20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책을 읽은후 조별토론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전체적인 서평
1. 간단한 책의 내용
2. 긍정적인 측면
3. 부정적인 측면
Ⅲ 책에 대한 토론
1. 내가 생각한 경영이란..
2. 우리는 어떻게 경영을 할것인가
3. 기타 토론 내용
Ⅳ 도출되는 질문
1. 시장조사에 대한 의문
2. 생산설비에 대한 투자
3. 한국과 일본 도요다 데이터
4. 축적과 발산의 예문
5. 미네르바의 부엉이
6. 음양오행

Ⅴ 마치며

본문내용

앞에서는 이 책의 긍정적인 측면을 살펴보았지만 이제 부정적인 측면에서 이책을 평가해보기로 하자.
이 책이 초판이 1991년으로 되어고 우리가 읽은책은 2002년 판이였다. 10년이 넘게 지나면서 이 책에는 업데이트적인 요소가 없었다고 판단된다. 주요 사례들이 80년 이전의 사례들이다.
이 의 전반적 흐름과 초점은 산업사회 내에의 사례와 이론들이 중심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이제 우리 사회는 지식사회, 정보화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0년도 기준 농업부문이 10.9%, 광공업 부문이 20.2%, 서비스업이 68.9%로 집계 되었고 미국의 경우 서비스업의 경우 90% 정도이다. 이런 자료를 통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추세가 산업사회를 벗어나 정보와 지식 사회로 변화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7장에서 '인과 의의 개념 인식'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오행에 대한 이야기를 꺼낸다. 맹자와 양혜왕의 예화를 들면서 義는 木에 해당되고 仁은 金에 해당된다고 하면서 서로 이율배반적이란 이야기가 나온다.
오행에서 실제로 '金克木' 란 말이 있는데 금이 나무를 이긴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이율배반이 아니라 금이 일방적으로 이긴다는 의미이고, 사견으로는 결국에는 사람은 인을 따르게 된다는 말로 해석된다.
저자가 특별히 인이 중요하다는 주장을 하는 것은 아닌데 과연 이런 예문을 오행을 아는 사람이 해석했을때 이렇게 해석 될 수도 있을 것도 같아서 이런 예문은 뺐으면 하는데 저자의 의견을 듣고 싶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