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십자군 전쟁

등록일 2003.04.20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십자군 전쟁의 배경
2. 제 1차 십자군 운동
3. 그 이후의 십자군 운동의 주요 양상
4. 십자군 운동의 결과

본문내용

서유럽사람들은 11세기로부터 동방과 콘스탄티노플을 향한 일련의 군사원정, 혹은 십자군 전쟁을 시작하였다. 십자군의 이유는 비교적 분명하다. 서방은 성지를 이슬람 세력의 영향으로부터 해방시키기를 원하였다. 초기 십자군 중 최초의 운동은 부분적으로는 종교적인 부흥이었다. 교황이 주도권을 잡았고, 이것은 종교적인 열정에 의하여 뒷받침되었다. 따라서 십자군은 대중의 종교적 신념만이 아니라 교황의 리더십을 입증해 보였다. 또한 십자군은 유럽에서 전반적으로 자기 인식과 자기 확신이 증대되고 있다는 표시이기도 했다.

유럽은 더 이상 외부의 적들의 공격을 불안하게 기다리지 않았다. 유럽인들은 처음으로 주도권을 가지고 자기들의 군대를 성지로 파견하였다. 그러한 모험을 하는 데는 용기가 필요하였는데, 이러한 용기는 십자군이 궁극적으로 신의 뜻이라는 확신에 그 기반을 두고 있었다. 십자군의 뜻하지 않은 결과는 서방 세계가 자기들의 것보다 훨씬 더 선진적인 문명의 사상과 기술을 보다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는 점이었다. 또한 십자군 운동은 그 이후로부터 지금까지 서양 문명의 진로에 영향을 미친 유럽민족들의 운동으로서, 서양 세력이 새로운 지역으로 최초로 확대된 단계를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