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경제]imf 내용 국내건설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3.04.20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IMF 시대의 건축의 당면과제 및 해결방안
2. IMF에 대하여(보조 자료)
3. 금융위기 원인별 치유정도(보조자료)
4. 향후 거시경제 정책방향 (보조자료)

본문내용

1. 자료에 따른 국내건설의 당면과제 및 해결방안

1) 부동산-중개업소 대형.체인화 서둘때
선진 외국중개법인 속속 상륙할 듯 중개업소 대형화,전문화 가속될듯. IMF 체제 개방 원년을 맞아 부동 산, 주택 및 건설시장에도 파고높은 격랑이 예고되고 있다.

선진 기법과 경영 및 풍부한 자본력을 지닌 외국업체들의 진입은 국내 부동산 및 주택건설시장에 많은 변화를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개방에 따른 국내 부동산시장과 주택시장, 건설시장을 3회에 걸쳐 전망 해본다.

외국 부동산법인들의 국내 진출이 올해부터 가시화될 전망이다. 이들 외국부동산들의 국내 진출이 지난해에는 탐색에 그쳤지만 올해부터 는 시장개방 등 올해 시장여건이나 상황을 감안할때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이미 ERA, 센츄리21 등 미국 유수의 부동산중개업소들이 국 내에 진출했지만 단순 프랜차이즈 형태로 엄밀한 의미에서 직접 진출했 다고 볼 수 는 없다.

그러나 올해는 국내 중개법인과의 합작형태로나 자본을 투자해 법인을 만들어 국내 중개사들을 고용하는 형태로 진출하는 중개법인들이 생겨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같은 전망은 물론 국내의 낮은 중개수수료 요율이란 걸림돌도 있지 만 시장개방으로 상당수의 외국기업들이 올해부터 국내에 들어올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국내에 진출한 투자법인들을 대상으로 사무실 알선이나 구입, 또는 유통업체의 경우 매장부지 확보, 제조업체의 공장부지 알선 등에대 한 중개업무를 할 것으로 관측된다.

올해부터 외국인들의 부동산 취득요건이 완화되는 점도 외국중개법인 들의 진출을 유인하는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개인이나 법인이 건물의 50% 지분을 확보해서 임대사업을 할 수 있게되며 토지취득 규제도 완화 된다. 외국인의 투자비율이 50%인 기업도 제조업의 경우 필요한 땅을 허 가받지 않고 살 수 있게 된다.

실제 외국인들의 국내 부동산 투자열기는 예상외로 높다는 것이 중개 업소들의 설명이다. "외국인들의 부동산 구입 문의가 부쩍 많아졌습니다 " "컴퓨터관련 외국회사에서 여의도 사무실 4,000평을 구입해달라는 요청도 받았습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