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러시아 음식문화

등록일 2003.04.2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람의 생활문화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바로 음식이 아닌가 싶다. 어디를 가나 마찬가지겠지만, 그 나라마다의 색다른 음식문화가 있다. 그것은 러시아도 예외는 아닌 듯 싶다. 그래서 나는 '러시아의 음식 문화'를 레포트의 주제로 잡았다. 특히 혁명 이전의 농민의 식관습을 알아보려 한다.
러시아적 전통으로 가장 오래 전해진 것은 생활문화, 그 중에서 바로 음식문화를 빼놓을 수 없다. 물론 현대 러시아는 공장 생산이 활발해지고 외국 수입품이 늘어남에 따라 다소 변화가 일어났지만, 아직 상당 부분 러시아적 특성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영역이다.

음식문화의 전통
러시아인의 선조인 동슬라브족은 숲 지대에서 생활하였으므로 나무를 베어 내어 태우서거 경작하고, 사냥과 어로와 함께 채집하는 것이 동슬라브인이 행했던 최초의 경제 활동의 형태였다. 이러한 경제 활동을 바탕으로 러시아인의 식생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기본이 된 것은 바로 '빵과 소금'이었다.
'빵과 소금( )'의 말뜻은 '손님에 대한 지극한 환대'를 의미하는 만큼 단순한 음식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교를 버리고 기독교를 수용하는 과정에서도 영향을 미쳤다. 교회는 종교 축제일과 함께 연간 200일이나 되는 육식금지 기간을 부과했다. 지난 세기까지 러시아인들은 육식금지 기간과 육식 기간을 준수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