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공학] 유전자 조각 식품에 관해

등록일 2003.04.19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유전자조작곡물이나 식품
2. 과학자들은 서로 다른 종들로부터 얻은 유전물질을 조합
3. 동물복제가 인간에게 줄 수 있는 이점과 악영향에는 어떤 것이 있겠는가?
4. 오늘날 형질전환된 동, 식물이 만들어지고 재조합생명체들이 자연환경으로 유출

본문내용

1. 유전자조작곡물이나 식품은 확실히 가격이 낮아져서 소비자에게 경제적인 부담을 줄여준다. 반면에 환경단체나 소비자단체 혹은 일부 과학자들이 유전자곡물이나 식품에 반드시 그 표기를 주장하고 그 안정성에 대한 검증을 더 철저히 거쳐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생명공학과 유전자공학의 발달은 환경이나 여러 조건에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유전자들을 제거하고 좋은 유전자들을 합성한 유전자조작식물들이 만들 수 있게 하였다. 이런 유전공학은 더욱 발활하게 연구되고 있으며 유용한 물질 추출로 확장 미국과 유럽연합(EU) 국가들 사이에 유전공학을 이용한 유전자변형 작물의 개발경쟁은 치열하다.

세계적으로 유전자조작식물에 대한 실태를 살펴보면 미국의 경우 유전자변형 작물 허가신청이 지난 87년 9개 품목에 불과하던 것이 99년 989개로 늘어났다. 올해는 6월말 현재 이미 622개에 이르고 있다. 유전자변형 작물에 대한 저항이 가장 큰 유럽연합의 경우에도 올 1월10일 현재 총 1532개의 유전자변형 작물이 경작 또는 포장 재배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프랑스가 가장 많고(459개), 이탈리아(258개), 영국(184개), 스페인(166개) 등 순으로 품목이 많다. 작물 종류뿐만 아니라 재배 면적도 해마다 급증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