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등록일 2003.04.1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인간의 정신구조
의식(consciousness)
전의식(preconscoiousness)
무의식(unconsciousness)

성격의 구조 -성격의 구성
이드 (id, 원초아)
자아(ego)
초자아(superego)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특징

심리성적 단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방어기제
억악(抑壓)
합리화(合理化)
반동형성(反動形成)
투사(投射)
퇴행(退行)
감정전이(感情轉移)
억제(抑制)
보상(輔相)
치환(置換)
승화(昇華)
히스테리
동일시(同一視)

프로이트 이론의 문제점

본문내용

인간의 정신구조

의식(consciousness)
자신이 주의를 기울이는 순간에 꼭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 생활 부분이다. 즉, 현재 깨닫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을 말한다. 대부분의 자아가 해당한다.
전의식(preconscoiousness)
의식의 부분은 아니나 주의를 집중하고 노력하면 의식 속으로 떠올릴 수 있는 정신 생활의 일부분이다. 즉, 전의식은 기억의 저장소이며 의식 세계와 무의식 세계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그 위치는 주로 자아의 영역에 속한다.
무의식(unconsciousness)
①의식 밖에 있기 때문에 자신이 전혀 자각하지 못하는 정신 생활이 부분으로 가끔 일부가 전의식으로 넘어가 의식되는 경우도 있다.
②프로이드는 무의식의 두 가지 본능이 인간 행동의 동기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③인간의 본능에는 생(生)과 사(死) 즉,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이 있당. 삶의 본능은 우리에게 성 에너지 리비도(libido)를 준다. 그리고 죽음의 본능은 우리에게 공격성이나 팔괴성의 원인이 된다.
④두 가지 본능의 결과 : 인간 행동은 무의식의 두 가지 본능의 상호관계 결과이다.
표현은 꿈, 헛소리, 신경증적 증후, 문학 및 예술 작품 등에서 나타난다. 그러므로 무의식은 인간의 심층심리의 이해를 위해서 분석한다.
⑤주로 원본능과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으면 행동과 사고를 좌우한다. 그러므로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와 전환적 신체증상을 일으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빙산에 비유
프로이드에게 인간의 정신은 물위에 떠 있는 빙산이다. 즉 물의에 나타난 부분은 작은 의식이나, 물 속에는 보다 큰 무의식이란 거대한 빙산 덩어리가 잠겨 있다는 것이다. 그에 의하면 인간의 본능적 추진력, 정열, 억압된 관념 및 감정 등은 이런 보다 큰 무의 식에서 찾아야 한다. 왜냐하면 무의식이야말로 생명에 대한 하층구조이며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는 보이지 않는 힘이기 때문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