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여성학

등록일 2003.04.1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

목차

1.성평등 실현을 위해 남성이 변화 되어야 하는 이유.
2.정보화사회에서 양성적인간이 되어야 하는 이유.
3.순결 이데올로기를 여성에게만 강하게 요구하는 사회적 풍토에 대하여..
4."매춘은 필요악"이라는 의견에 대하여 서술.

본문내용

1.성평등 실현을 위해 남성이 변화 되어야 하는 이유.

우리 사회에 성차별로 인해 파생되는 사회 문제가 적지 않다. 그동안 여성계에서 여성인권 보호차원에서 성평등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온 결과 법적, 제도적인 성과를 이끌어냈지만 아직까지 사회 깊숙한 곳은 성평등 문화가 미흡한 게 현실이다.
남자들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 중에 '남자의 정체감은 직장에서 나오고, 여자의 정체감은 가정에서 나온다'는 것이 있다. 21세기에 살면서 여자가 가정에서만 행복하면 된다는 말은 더 이상 먹혀들어가지 않지만 그렇다 치고, 이 고정관념으로 오늘을 보면 남편의 월급을 '마음대로(?)' 쓰는 여자가 남자보다 불평등한 게 없다는 항변이 나올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남편의 월급을 마음대로 쓰는 여자는 거의 없다. 단지 필요에 의해 사용처에 돈을 지불하는 도구일 뿐이다.능력있는 여자를 칭찬하기 위해 '웬만한 남자보다 낫다'는 말이 쓰이는 우리 사회가 과연 평등한 사회인가? 반문하고 싶다.
오늘날 성차별은 여성발전의 저해요인일 뿐 아니라 전체 사회의 발전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이며 여성의 인간화를 가로 막고 있는 근본원인으로 간주되고 있다.
유엔여성 10년을 평가하는 나이로비 세계여성회의에서는 여성의 발전을 저해하는 주요인의 하나로 생물학적·사회적·문화적 이유를 내세워 정당화시키고 있는 성차별적인 고정관념이 일반적으로 여성을 종속적인 존재로 만들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여성의 차별적인 지위를 개선하고, 여성의 자아실현과 남녀평등한 복지사회로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우리사회에 일반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성차별을 우선적으로 타파해 나가야 함은 물론이다

참고 자료

김미경(1986),“‘매춘’을 통해서 본 성통제구조 일 고찰”, 이화여대 석사학위 논문(미간행)
오로테 릴레(1987),『사랑과 노동』, 박재순 옮김, 한국신학연구소
레이 탄나힘(1982),『성의 역사』, 김광만(역), 김영사.
A.베벨(1982),『여성과 사회』, 선병렬(역), 한밭 출판사.
송동건(1987),“J.Lacan과 여성학”,『여성학 논집』4집, 이화여대 한국여성연구소.
정대현(1985),“여성문제의 성격과 여성학”, 『한국여성학』 창간호, 한국여성학회.
푸코, 미셀(1979),『성은 억압되었는가』, 박정자(역), 서울:도서출판 인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