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독후감<미스양의 모험>

등록일 2003.04.1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소설은 산업화 시대인 70년대를 배경으로 한다. 물질적 성장 이면에 숨겨진 소외된 계층의 문제. 특히 피폐해진 농촌에서 더 이상 기대할 것이 없는 여인들이 도시에 환상을 품고 서울로 올라와서 결국에는 매춘이란 사슬에 묶여 유린되는 모습이다.

이 소설에서는 도시 입성에 실패하는 매춘 여성의 삶을 통해 '근대화'라는 화려한 규제 방식의 틈새를 비집고, 매매춘이 어떻게 존재하는가를 잘 나타내주고 있다. '의도된 타락의 길'을 가는 매춘여성 양은자의 삶의 전체 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당시 관광 매춘은 '외화벌이'의 명목으로 정부에서도 은근히 묵인하고 있는 행태였다. 처음에 요정 종업원으로 출발하여 일본관광매춘까지의 '의도된 타락'의 길을 전형적인 길을 걷고 있는 양은자를 통해 당시의 매춘 현상을 잘 반영해준다.
'양은자'는 '어떻게 하든지 성공을 해서 고생하는 가족들을 돌보아야 겠다'고 다짐을 하며 서울로 올라온다. 우여곡절 끝에 그녀는 '옷줌, 선불 줌, 월수 십오만원'이라는 광고를 보고 '예상 가능한 수입'과 '의도된 타락'의 공생관계의 함정이 내재된 요정에서 일을 하게 된다. 여기 저기 전전하다가 결국 그녀는 포주와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전통형 매춘업'에 발을 들여 놓는다. 그리고 얼마후 포주를 매개로 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매매춘 행위를 하게 된다. 여러 남자와의 동거 끝에 이러한 생활에 지쳐버린 그녀는 마지막으로 일본으로 떠나기를 결심한다. 후반부에 이르러 보여주는 양은자의 매춘행위는 아주 핍진한 생활 머무르고 있는 전통 매매춘 형태의 창녀들과는 그 존재 양식에서 차이점을 들어낸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아동문학비평//독후감//A+받은자료// (교육대학교 학생 추천)마당을 나온 암탉을 읽고.... 2페이지
    ‘마당을 나온 암탉’ 언젠가 읽어본 기억이나는 이 동화는, 그 당시 읽었을때는 큰 감흥없이, 그저 아동이 읽을 만한 소소한 이야기 쯤으로 기억한다. 하지만, 이제 본인도 성인이 되었고, 다시보면 분명 다른 시선으로 작품을 감..
  • 아동문학비평//독후감//A+받은자료// 교육현실에 관한 문학작품 - 문제아를 읽고 (박기범.. 2페이지
    문제아’ 역시 언젠가 읽어본 기억이나는 이 동화는, 그 당시에는 교사에 대한 꿈도 없었고, 단순히 EBS에서나 나오는 소년드라마쯤되는 것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마당을 나온 암탉’을 다시 읽고 새로 생각한게 있던 것처럼, ..
  • 한밤중톰의정원에서 2페이지
    소년 톰은 홍역에 걸린 동생덕분에 여름방학을 아이도 없는 이모네 다세대주택에서 따분하게 보내야 할 처지에 놓인다. 하지만 최악의 계절이 될 것만 같았던 그 시간들은, 톰이 이모네가 세 들어 사는 다세대 주택 1층에서 열세시를 ..
  • 조동일한국문학통사1_서평독후감 8페이지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국어와 한국어의 문맥적 의미가 다르듯 문학에 있어서도 ‘국문학사’를 ‘한국문학사’라고 부르는 것이 마땅하며,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을 별개로 나누지 않고 아울러 다루기 위해 ‘통사’라는 용어..
  • 앵앵전을 읽고 3페이지
    ‘중국문학사’라는 과목을 들으면서 당대 전기소설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문인들이 창작한 최초의 문언 단편소설이라는 것을 책마다 높이 평가하고 있었고, 특히 그 영향 또한 후대에까지 막강했다는 것이 내가 당대 전기소설에 흥미를..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독후감] 독후감&lt;미스양의 모험&g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