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에서 스탈린까지

등록일 2003.04.1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그냥 허접한 거지만 이해하고 봐주세여

목차

Ⅱ. 마르크스
Ⅲ. 레 닌
Ⅳ. 스탈린
Ⅴ. 레닌과 스탈린주의의 모순
Ⅵ. 결 론

본문내용

마르크스주의가 등장하게 되는 배경은 1789년 프랑스 혁명 후 정치적 자유의 확대와 경제적 자유의 확대가 요구되면서 보수세력의 탄압이 강화되었다. 그러나 부르주아 중심의 자유주의자들이 봉건세력과 결합하여 정치권력을 장악하게 되었고 투쟁에 함께 참여한 노동자 소부르주아지 및 도시빈민은 성과배분에서 배제되었고, 자본주의 경제 관계는 부익부 빈익빈의 심화 또는 부르주아지와 프롤레타리아의 뚜렷한 대립을 심화시키게 되었다. 노동자들은 조직적으로 뭉치게 되고 기아와 빈곤으로부터 자유를 강조하고 실업으로부터의 해방 요구는 '사회주의' 또는 '공산주의' 라는 이름으로 노동자 세력과 결합하게 되었다.
이때, 칼 마르크스는 1836년 헤겔 철학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유물론과 사회정의에 대한 급진적 사상에 심취하였고 1844년 엥겔스와 함께 사회경제적 역사이론의 기초를 확립 1848년 혁명에 있어 이데올로기의 필요성을 느껴 공산당 선언을 탄생시켰다. "철학자는 단지 세계를 해석한다. 중요한 것은 변화시키는 것이다."라고 주장하면서 유럽의 사회주의자들을 결합시켜 이론과 실천의 통합을 추구해 나갔다.
마르크스는 스스로를 '물구나무 선 헤겔 학도'라고 불렀다. 헤겔이 세계를 위로부터 내려다보았다면, 자신은 그 반대로 바라보았기 때문이었다. 헤겔에 있어서는 이념이나 정신이 으뜸가는 것이고, 그 이외의 것들은 모두 그것에서 생겨나는 현상에 지나지 않았다. 물질적인 자연도 정신의 다른 모습일 뿐이었다. 그러나 마르크스에 따르면 물질적인 현실이 으뜸가는 것이었다. 물질적인 현실이야말로 유일하게 참된 실재이며, 반대로 모든 관념적인 것, 즉 관습 윤리 법 종교 문화 등은 물질에 뒤따라 생기는 부수 현상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생각하게되었다. 마르크스는 이제까지의 유물론의 가장 큰 결함은 낡은 감각주의의 입장에 서서 세계를 완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우리는 이것을 그저 수동적으로 받아들일 뿐이라고 생각하였다. "참다운 철학은 인간의 현존에 관한 철학이다."라고 하며 마르크스는 실천하는 인간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사상이 시작되어야 한다고 선언하고서, 자신의 철학을 '실천적인 휴머니즘'이라 명명하였다.
또한 마르크스는 기존의 사회주의를 공상적 사회주의라고 비판하면서, 이와 대비되도록 자신들의 사회주의를 '과학적 사회주의' 라고 불렀다.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에 의한 변화의 법칙을 찾아냈기 때문에 과학적 사회주의라 주장하게 된 것이다. 그러면서 현재의 사회 관계와 질서의 필연성을 논증함과 동시에 이 질서가 불가피하게 이행해 나가지 않을 수 없는 다른 차원의 질서의 필요성을 논증하였다.
혁명에 대한 마르크스의 견해는 마르크스는 혁명을 '역사의 추진력'으로 보았고, 그의 모든 연구는 이 '추진력'의 원천을 발견하는 데 모아졌다. 결국 자본주의는 내부적 모순과 프롤레타리아의 혁명으로 인해 붕괴되고 공산주의로 대체된다고 마르크스는 주장하였다. 마<<font color=aaaaff>..</font>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