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환경] 유전자 조작식품 찬반론

등록일 2003.04.1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문학과 환경 수업 중의 레포트 입니다. 환경친화적인
문학의 형태가 생겨나면서 그것과 관련해 문제시되고 있는
유전자 조작식품에 관해서 수업한 내용과 관련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유전자조작농산물이란 생산량의 증대 또는 유통 가공상의 편의를 위하여 유전자조작 기술 을 이용, 기존의 번식방법으로는 나타날 수 없는 형질이나 유전자를 지니도록 개발된 농산물을 말한다. 즉, 제초제에 대한 내성, 병해충에 대한 저항력 등을 가지게 하거나 영양가치와 보존성 등의 특성을 갖추게 하기 위하여, 해당 작물의 유전자가 아닌 다른 동식물이나 미생물 같은 외래 유전자를 주입하는 방법으로 유전자를 변형시켜 만든 농산물을 말한다 . 적은 노동력과 생산비용으로도 많은 수확량을 올릴 수 있다. 그러나 기업과 농민에게 모두 경제적 이득을 주는 유전자조작식품은 큰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유전자 조작기술과 관련한 다국적기업들은 ꡒ종자와 곡물을 지배하는 자가 세계를 지배한다ꡓ는 모토를 내걸고 종자기업, 농약회사, 곡물메이저, 식품회사, 레스토랑 체인점 등으로 먹이사슬과 먹이연쇄를 통한 피라미드구조를 이루어 서로 과점체계를 이루고 있다. 개발도상국들의 빈곤과 기아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는 유전자 조작 식품을 개발하는 다국적 기업들의 주장과는 달리 실제로는 식량난과 농민의 빈곤을 악화시켜 농촌공동체를 파괴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