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노사분규와소비생활

등록일 2003.04.18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노사분규의 원인과 요구사항
2.노사분규의 파급효과
3.보이콧(boycott)
4. 보이콧과 소비자행동
5. 결론

본문내용

1)분규의 국민경제적 손실
우리나라에서 노사분규의 손실을 추정하는 기존의 방법은 대체로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생산의 차질액을 계산하는 방법이고 다른하나는 거시모형을 이용한 물가, 고용, 수출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분규의 경제적 손실은 파업 전후로 생산을 조절할 수 있는 정도가 커질수록, 그리고 소비자들이 대체 상품 발굴이 어려울수록 분규 당사자 사업체의 손실은 작아질것이다. 그러나 파업의 사회적 손실은 파업 당사자에 의한 회복능력과 경쟁기업의 대체 능력에 좌우된다. 그러므로우리는 보다 정확한 노사분규의 국민 경제적 손실을 정상국민소득과 실제국민소득의 차이로서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증 : 1987년 3/4분기 대규모 노사분규의 순손실은 382억 으로 정상국민소득의 0.16%에 불과하였다.)

2) 노동시장의 변화
노사분규가 발생한 부문이 미분규 부문보다 임금 인상률이 약간 높았다. 그러나 분규의 임금 상승효과는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3)노동조합조직의 증대와 노조의 기능 강화
1987년 하반기 대규모 노사분규 이전의 단위노조수는 2725개, 조합원은 105만 명으로 추정 조직률은 14.7% 이었으나 그 이후 급속히 노조조직이 증가하여 1989년 6월 경 7380개의 단위 노조에 총조합원수 182만 5천명으로 추정조직률은 22.3%이다.

3.보이콧(boycott)

-보이콧은 노조가 사용자에게 압력을 가할 목적으로 그 사용자의 상품을 사지 말거나 시설을 이용하지 말 것을, 특정 사용자와 상품거래를 하지 말자고 널리 호소함으로써 그 사용자를 상품 시장에서 고립시키는 쟁의 수단을 말한다. 이것은 제1차적 보이콧이라고 한다. 사용자와 거래를 정지하고자 널리 호소했을때 노조원과 그 가족은 물론 이웃사회의 노조원이나 국민 여론의 방향에 따라서 많은 소비자들까지 호응하게 되면 그 효과는 매우 크다 왜냐하면 기업은 제품판매가 안되어 단기적으로 수익성이 떨어질뿐 아니라 고정적인 고객들을 영원히 잃어버리고 시장점유율이 급격히 떨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론 대로라면 매우효과적인 노동 조합의 압력수단이 될 수 있으나 실제에 있어서는 성공한 사례가 그리 많지않다.
2차적 보이콧은 일반적으로 불법화 되어 있는 것으로서 노조가 상대기업과 거래(금융 또는 중간제품의 공급)관계에 있는 타회사에 압력을 가함으로써 그 타기업이 사용자에게 노조의 요구를 수락할 것을 종용하는 행위이다.

참고 자료

신 소비자 행동 - 김동기, 이용학, 이성호 공저
소비자론 - 김경훈, 박영근, 김인숙 공저
신 노사관계론 - 김규태 저
한국노동경제론 - 김장호 저
사례 -인터넷발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