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삼대

등록일 2003.04.1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덕기는 그 전 세대와는 다른 캐릭터를 지닌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이런 덕기에겐 김병화라는 친구가 있다. 김병화는 마르크스주의자다. 그는 항상 조덕기에게 부르주아라며 조소를 던진다. 이 두 친구는 캐릭터의 성격면에서 정 반대를 걷고 있는데 아버지와의 불화로 가출한 김병화에 비해 조덕기는 할아버지와 아버지와의 불화를 생각할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얼마 후 조씨 가문에 불화가 일어난 원인은 조의관의 임종 때문이었다. 그의 재산을 둘러싼 암투가 벌어진 것이었다. 하지만 수원댁의 그런 의도는 손자 조덕기에 의해 수포로 돌아가게 되고 조의관의 모든 유산은 손자 덕기에게 넘어가게 된다. 모든 일이 풀린 후 덕기는 조부 조의관의 죽음으로 인해 자신의 어깨가 무거워 졌음을 느끼고 앞이 보이지 않는 미래에 대해 멍하게 된다.
삼대는 그 당시 우리나라의 상황을 한 집안 이야기로 축소해서 우리에게 들려주고 있다. 조의관, 조상훈, 조덕기 이 3사람은 그 당시 당연히 있을 법한 사람인 것이다. 하지만 작가는 그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김병화, 홍경애 등을 등장시켜 우리가 그 시대에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나는 이런 작가의 의도를 생각하며 조덕기와 같이 한 쪽 어깨에 무거운 짐을 짊어진 듯 책의 마지막 장을 덮어야만 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